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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IBwdx7cspnc

안녕하세요

테슬라의 2022년 4분기 실적발표에 대해 시장참여자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1월 들어 주가 급등의 이유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2022년 4분기 역대 최대 분기실적을 내놓았는데 지난 해 하반기 전기차 가격인하를 단행한 것이 밀어내기로 재고를 줄이고 시장점유율을 올리는 기회로 작용했습니다

 

테슬라는 지난해 4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243억2000만 달러를 기록해 시장 전망치(240억7000만 달러)를 상회했다고 공시했고 또 순이익은 37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59% 상승했고 직전 분기(33억 달러)와 비교해도 12% 이상 늘어난 수치로 이날 테슬라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2% 이상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부문의 마진이 25.9%로 내려와 이전보다 확 줄어든 마진을 보여주고 있어 이후 실적에 대한 불안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지난해 말부터 재고를 줄이기 위한 강도 높은 할인 공세를 펴고 있는데 미국 시장에서 모델3 가격을 7% 가량 인하했고 인기 차종인 모델Y의 가격은 최대 20%까지 할인폭을 키웠습니다.

 

주주 서한을 통해 테슬라 측은 "테슬라 평균 판매 가격이 수년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며 "테슬라를 매년 수백만 대의 차량을 판매하는 회사로 키우기 위해서는 가격의 '지불가능성'이 필수적이다"라고 설명했고 이어 "테슬라는 가까운 시일 내에 비용 감축 로드맵을 가속화하고 생산 능력을 높이기 위해 드라이브를 걸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해 상반기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모델들의 미국시장 점유율이 급증하면서 테슬라가 기존 완성차들의 전기차 모델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된 것으로 보이는데 이제는 테슬라가 기존 완성차 업체들과 정면승부를 해야 할 때가 된 것입니다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면서 일단 2023년에 현대차와 기아라는 강력한 경쟁자의 시장접근이 제한이 되면서 전기차 전용플랫폼에서 생산하는 폭스바겐만 상대하면 되기 때문에 가격할인으로 어느 정도 시장선점이 가능하지만 중국시장에서 테슬라의 시장점유율 축소가 더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어 마진폭 감소가 결국 비용감소보다 빠르게 나타날 경우 실적악화에 빠져들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이제 전기차 모델들은 기존 내연기관차들과 경쟁하는 시장가격으로 내려왔기 때문에 기존 완성차업체들과 테슬라의 진검승부가 시작된 것이라 평가되는 시기로 들어섰습니다

 

테슬라가 앞으로도 전기차 시장 1위 업체로 남아 있을 지 자동차 시장에서나타났다 사라진 업체들과 같은 길을 걸을 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테슬라 20230126 삼성증권.pdf
0.64MB
테슬라 20230126_미래에셋.pdf
0.73MB
테슬라 20230127_유진투자증권.pdf
0.82MB
테슬라실적발표 2022Q4.pdf
13.10MB

https://youtu.be/Zln9Yuq2h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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