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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dEE_tcId3W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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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테슬라가 전기차 대중화를 목표로 전기차 가격 할인에 나선 이래로 비용절감이 중요한 핵심 아젠다가 되고 있는데 미국내 생산한 전기차를 캐나다로 수출하던 기존 정책을 버리고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한 전기차를 캐나다로 수출하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상하이 공장에서 만드는 모델3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에서 제조한 것보다 생산비가 적게 들기 때문에 태평양을 배로 실어 날라도 마진이 남기 때문입니다



프리몬트 공장은 연간 50만~60만대를 생산하지만 상하이 공장의 연산 100만대 수준으로 얻을 수 있는 규모의 경제는 누리지 못하고 게다가 미 공장 임금이 상하이 공장 임금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회사 수익면에서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만든 전기차를 판매하는 것이 남는 장사이기 때문입니다.



상하이에서 만드는 차가 미국에서 만드는 차보다 비용이 적게 들 개연성이 높지만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 때문에 미국내 생산 전기차에 주는 7500달러의 세제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미국내 전기차 생산이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는 테슬라 공장 가운데 가장 효율성이 높은 공장으로 비용이 적게 들어 마진이 좋은 공장입니다



이전까지는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전기차를 중국 내수를 충족하고, 유럽으로도 수출하는데 활용했는데 테슬라 공장 가운데 생산효율이 가장 높은 상하이 공장은 연간 생산능력이 대략 100만대에 이르기 때문에 중국 내수용 50만대를 제외하고 50만대를 유럽에 수출해 왔습니다  


테슬라는 중국 생산 전기차를 늘려 태평양 넘어 캐나다에도 중국산 전기차 수출을 추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미국내 추가적인 기가팩토리 건설은 없다는 의미로 미국 정부의 IRA법 보조금 외에는 딱히 미국 내 생산이 메리트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기존 전기차 가격을 내연기관차 가격대까지 낮춰야 하는데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면서 이게 가능해 진 상황입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울산공장을 개비하여 전기차 라인으로 빠르게 교체하고 있고 국내 생산 전기차를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이전에는미국과 캐나다 그리고 유럽까지 수출하고 있었는데 IRA법 때문에 하루 아침에 미국 전기차 시장에 퇴출되다시피 했습니다

 

미국기업들은 이익과 생존을 위해 중국생산을 늘리고 있는데 우리 기업들은 윤석열정부의 멍청하고 무능한 외교통상 정책 때문에 그나마 시장 마져 잃고 수익성마져 위협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테슬라의 중국 전기차 생산은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가격인하 정책의 큰 틀에서 이해해야 할 사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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