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카카오 2021Q3 분야별실적발표.pdf
0.32MB
카카오 2021Q3 실적발표.pdf
0.53MB

https://youtu.be/bw-NI2YLHjw

안녕하세요

카카오가 3분기 사상 최대 분기실적을 기록하며 여러 논란을 불식시키고 있습니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과 다음 포털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부문 광고형·거래형 매출이 나란히 상승 곡선을 그렸고 또한 웹툰과 웹소설, 게임 등 콘텐츠 부문의 약진도 눈에 띄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2021년 3분기 매출 1조7408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는데 전 분기 대비 29%,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한 규모로 3분기 사상 최대 분기 매출 1조7273억원을 기록한 네이버를 웃도는 실적입니다.



영업이익 역시 성장세를 이어갔는데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1682억원을 달성했고 이는 네이버 3분기 영업이익 3498억원에는 못 미치지만 여러가지 논란속에 이룩한 것이라 놀라운 수치이기도하고 1분기와 2분기에 이어 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9.7%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는데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매출 7787억원이 플랫폼 부문에서만 발생했습니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4049억원이었고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이 안정적인 성장을 보였으며 또한 톡스토어, 선물하기 등 거래형 매출이 성장을 견인했고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1192억원이었습니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페이의 결제 및 금융 서비스 확대로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한 254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 콘텐츠 부문 매출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9621억원을 달성했고 전 분기 대비 63%,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한 규모입니다.



콘텐츠 부문 중 스토리 매출은 플랫폼과 지적재산권(IP) 유통 거래액의 성장과 더불어 타파스와 래디쉬 편입으로 전 분기 대비 17%,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한 2187억원을 기록했고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1971억원을 기록했으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하락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한 831억원이었습니다.



게임 매출은 4631억원으로 양대 마켓에서 1위를 달성한 모바일 게임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성장을 견인했고 전 분기 대비 260%, 전년 동기 대비 208% 증가한 규모입니다.



2021년 3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32%,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한 1조5726억원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에 따른 투자 증가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카카오는 소상공인과 창작자, 창업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인 '카카오 클래스'를 진행하며 상생에 힘쓰고 있다. 또한 친환경 오피스 구축, 혁신 기업 구출을 위한 ESG펀드 조성 등 ESG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측은 "향후 글로벌 콘텐츠 생태계를 확장하는 한편 차세대 기술 경쟁력 확보에 앞장설 것"이라며 "또한 상생과 혁신을 위해 지속적 ESG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을 갖고 있는 한 뭘 해도 수익을 낼 수 밖에 없는 독점적 위치를 점하고 있어 카카오의 성장은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