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국내 연구진이 상온에서 대규모 양자 얽힘 현상을 구현할 수 있는 양자 소재 후보 물질을 확인했습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양자소재연구실 김재욱 박사 등이 참여한 국제 공동 연구진은 터븀인듐산화물(TbInO3)이 양자컴퓨터 소자 등에 쓰일 수 있는 양자스핀액상(QSL) 물질이 될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증명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양자컴퓨터는 양자역학의 고유 특성인 중첩과 얽힘을 이용해 한 번에 많은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고 또 특정 문제에 대해 기존 슈퍼컴퓨터보다 수백만 배 이상 빠르게 풀 수 있어 양자 기술이 미래 산업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 기술로 주목받고 있지만 양자역학적 중첩과 얽힘 현상은 구현이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온도 변화, 불순물, 외부 전자기장 등 미세한 자극에도 다양한 오류가 발생하는데 취약한 양자 상태를 안정적으로 만들려면 절대영도(-273.15도)에 가까운 극저온 환경을 구현해야 하는 등 까다로운 조건들이 필요합니다.



현재까지 수많은 QSL 후보 물질에 대한 검증이 이뤄졌지만, 불순물·무질서한 물질 구성 등으로 인해 광학전도도·주파수 제곱 비례 현상을 실험적으로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공동 연구진은 최초로 QSL 후보 물질 중 하나인 터븀인듐산화물(TbInO3) 단결정에서 이를 실험적으로 확인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영상 27도 수준의 실온에서도 광학전도도 비례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는 TbInO3가 상온에서도 QSL 특성을 구현할 수 있음을 실제 확인한 최초 사례라고 연구진은 설명했습니다.

 

김재욱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양자 스핀 액상 물질의 오래된 이론적 예측을 실험적으로 검증한 첫 사례"라며 "향후 양자컴퓨팅과 양자 센서 소자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는데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네이처 피직스'에 지난 17일 온라인 게재됐습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 상온 초전도체 관련주들의 급등이 나타나고 맥신 관련주들도 급등세를 나타내면서 신물질에 대한 연구결과가 곧바로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의 학습효과가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실제 실적과 연결되지 않아도 상업화에 얼마의 시간과 비용이 들지도 모를 기술에 대해 묻지마 매수가 들어오고 있어 전형적인 약세장의 살 것없는 상황에서 머니게임 양상이 나타나는 모습이라 시장 약세를 대변해 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양자컴퓨터 관련주

우리로

엑스게이트

피피아이

에이엘티

케이씨에스

텔레필드

코위버

우리넷

드림시큐리티

파이버프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