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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BTS)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빅히트는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이 1천424억원으로 전년(987억원)보다 44.2%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는데 매출은 7천963억원으로 전년(5천872억원) 대비 35.6% 증가했고 순이익은 862억원으로 19% 늘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은 525억원, 매출은 3천12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각각 122.3%, 116.9% 증가했고 이 또한 분기 실적으로는 창사 이래 최고 수치라고 빅히트는 밝혔습니다.

빅히트는 지난해 코로나19로 공연(오프라인) 매출이 급감했지만 앨범 판매 호조와 사업 부문에서의 고른 성장이 매출을 견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공연 부문 매출은 34억원으로 전년(1천911억원) 대비 98% 감소했는데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소속 아티스트 투어가 대부분 취소되는 등 사실상 오프라인 공연 개최가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빅히트 관계자는 이날 실적 콘퍼런스 콜에서 "2020년 한 해 동안 일부 아티스트들의 예정된 월드투어 등을 합하면 총 60회 이상이었기 때문에 취소된 공연들로부터 발생할 수 있었던 공연 매출은 2천억원이 넘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앨범 부문 매출액은 전년 대비 196% 성장한 3천206억원을 기록했는데 방탄소년단과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등 빅히트 레이블 소속 아티스트는 지난해 총 1천322만 장(가온차트 기준)의 앨범을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는데 이들의 지난해 한국 시장 음반 판매 점유율은 33%에 달합니다.

공식 상품(MD) 및 라이선싱 매출은 2019년 1천699억원에서 지난해 2천591억원으로 약 53%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콘서트 등을 통한 콘텐츠 매출은 전년 대비 71% 늘어난 1천335억원을 기록했고 팬클럽 관련 매출도 329억원으로 66% 증가했습니다.

빅히트 관계자는 "공연에 대한 수요가 온라인 콘텐츠로 넘어오면서 온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15%포인트 성장했다"고 소개했습니다.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Weverse)도 올해 2월 기준 누적 앱 다운로드 수 약 2천500만 건을 기록하는 등 성장했다고 빅히트는 덧붙였습니다.

빅히트는 앨범과 공연, 광고 및 출연료 등을 아티스트 '직접 참여형' 매출로, MD·라이선싱과 콘텐츠, 팬클럽 등 사업을 '간접 참여형' 매출로 분류합니다.

빅히트 관계자는 지난해 전체 매출 가운데 직접 참여형이 47%, 간접 참여형이 53% 비중을 차지했다며 "앞으로도 부문별로 균형있는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빅히트 관계자는 최근 네이버 브이라이브와 위버스를 통합해 새로운 K팝 플랫폼을 출범하기로 한 데 대해 "빅히트가 가진 경쟁력 있는 IP(지식재산)와 콘텐츠, 네이버의 기술이 더해진다면 더욱 진화된 팬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거듭나 글로벌 시장에서 독보적 위치에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니버설뮤직그룹(UMG)과 미국 오디션을 통해 글로벌 보이그룹을 데뷔시키기로 한 것과 관련해서는 "주류 음악업계에서 빅히트의 제작 역량과 팬 커뮤니케이션 등이 결합된 K팝의 '풀 프로덕션' 시스템을 인정하고 이런 방식을 통해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데뷔시키려 한다는 것이 흥미로운 점"이라고 자평했습니다.

빅히트 관계자는 "유기적 성장과 비유기적 성장을 모두 추구한다"며 "레이블 소속 아티스트들의 해외 진출을 돕고 해외 레이블과 조인트벤처, 인수·합병(M&A)을 통한 변화의 기회도 계속 물색할 예정"이라고 밝혔고 이어 "일본,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있고, 앞으로는 중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에서도 추가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본다"고 밝혔습니다.

빅히트의 2020년 실적은 신기술의 가능성을 보여준 것으로 오프라인 공연이 대부분 무산되었는데도 온라인 매출을 통해 이를 커버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 준 것입니다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아티스트들이 물리적 거리를 뛰어넘어 공연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이상 이들 연예기획사들의 수익성은 어디까지 성장할지 가늠하기 어려운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최근의 빅히트와 네이버, 유니버셜뮤직 등의 협력 관계는 빅히트의 2021년 실적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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