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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법정관리 에 들어간 #이스타항공#공개매각 절차가 시작됐습니다.

17일 구조조정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 매각 주관사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은 이달 31일까지 원매자들을 대상으로 공개 매각을 위한 #인수의향서 (LOI)를 받을 예정인데 예비 입찰자를 대상으로 내달 1~7일 예비실사를 거쳐 14일 본입찰을 실시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매각은 #스토킹호스 (가계약 후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스토킹 호스는 사전에 우선매수권자를 정해놓는 방식으로 본입찰에서 우선매수권자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한 원매자가 없을 경우 #우선매수권자 에게 매수권을 주는 딜 방식입니다.

우선매수권자보다 높은 가격을 써낸 원매자가 있다면 회생기업은 인수자를 변경할 수 있는데 이스타항공은 앞서 지난 14일 한 중견기업과 조건부 투자계약을 체결해 #예비인수후보자 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이스타항공은 이달 20일까지로 예정돼 있던 회생계획안 제출 시한을 한 달가량 연장해달라고 회생법원에 요청할 방침이고 또 #국토교통부 로부터 AOC( #항공운항증명 )를 재발급받을 계획에도 착수할 예정입니다.

이스타항공이 제출한 관리인보고서에 따르면 회사의 청산가치는 약 25억원으로 존속가치(약 5억7000만원)보다 4배 이상 높은데 통상 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아야 회생절차를 통해 파산을 면할 수 있고 또 이스타항공은 #체불임금#퇴직금 등을 포함한 #공익채권 이 700억원에 달하는데 이 때문에 이스타항공이 파산으로 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잇따랐는데 다만 이번 입찰 공고를 통해 매각 작업이 본격화되면서 파산을 피하기 위한 마지막 몸부림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스타항공은 국내 대표적인 #저비용항공사 (LCC)로 자리매김해왔으나 2019년 일본 불매운동,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 영향 등으로 인해 사세가 급격히 꺾였는데 당초 #제주항공 이 인수를 검토했지만 지난해 7월 이마저도 무산됐는데 창업주인 #이상직무소속의원 은 배임, 횡령 등의 혐의로 최근 구속 기소됐습니다.

매각이 성사되더라도 곧바로 경영이 정상화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로 항공업계의 수요가 회복되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기 때문인데 다만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된다면 실적 개선을 이룰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업계 관계자는 "여행 수요가 언제 다시 늘어날 지 알 수 없다"면서도 "코로나19가 끝난다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수요에 LCC들이 혜택을 많이 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특히 일본 노선에서 강점이 있던 이스타 항공은 일본이 코로나19방역에 완전히 실패하면서 다른 선진국들보다 늦게 코로나19의 위기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지금 인수자는 그때까지 버티는 것이 문제가 될 것입니다

제주항공인 이스타항공을 인수한다는 발표를 하는 날 도쿄출장 가는 제주항공 비행기를 이용한 적이 있는데 제주항공이 진짜 인수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결국 인수하는 제스처만 하다가 코로나19 핑계로 인수를 포기해 일본노선에서 강력한 경쟁자였던 이스타항공을 파산으로 내모는 효과를 거둔 것은 비열하지만 아주 약아빠진 경영판단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본노선이 다시 열리는 내년초에 제주항공은 상당기간 저비용항공사에서 경쟁이 없이 일본노선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만큼의 항공료를 받아가며 빠르게 수익성을 회복할 수 있을 겁니다

이스타항공은 철저하게 제주항공의 M&A 전략에 놀아난 것이고 최대주주였던 이상직 의원측의 무책임함이 #대량해고 라는 결과를 가져왔는데 새로 주인이 나서도 옛날의 영화를 회복하는데 상당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알짜배기 노선인 일본노선에서 고객들을 제주항공에 많이 빼앗기고 말 겁니다

이스타항공이 저비용항공사이기는 해도 서비스는 무척이나 인상깊게 잘 했던 기억이 나는데 몇 년 전에 아들과 단 둘이 도쿄로 여행을 갔을 때도 갑작스런 여행스케줄이라 좌석을 나란히 잡지 못했는데 이스타항공 직원이 손님에게 양해를 구해 자리를 마련해 준 추억이 있습니다

정시에 출발하고 정시에 도착하던 이스타항공을 기억하기에 좋은 주인 만나 다시 옛날의 이스타항공으로 부활하기를 기원합니다

그래야 제주항공이 저비용항공사 이를을 사용하며 국적기같은 항공료를 받는 모순을 개선할 수 있고 소비자 권익도 회복할 수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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