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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뉴욕증시는 다음날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대한 경계 속에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둔화했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였습니다.



13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03.60포인트(0.30%) 오른 34,108.64로 장을 마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29.09포인트(0.73%) 상승한 4,019.65로, 나스닥지수는 113.08포인트(1.01%) 뛴 11,256.81로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날 발표된 11월 CPI 상승률과 다음날 결과가 나오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FOMC 정례회의를 주시했습니다.



미국의 11월 물가상승률이 전달에 이어 또다시 시장의 예상치를 밑돌면서 인플레이션이 추세적으로 둔화하고 있다는 주장에 힘이 실렸습니다.



노동부가 발표한 미국의 11월 CPI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 올라 전월의 7.7%와 월스트리트저널(WSJ) 집계 전문가 예상치 7.3%를 모두 밑돌았고 해당 수치는 지난 6월 기록한 1981년 이후 최고치인 9.1%에서 2%포인트 낮아진 것입니다.



11월 CPI는 계절조정 기준 전월 대비로는 0.1% 올라 전월 수치(0.4%↑)와 전문가 예상치(0.3%↑)를 모두 밑돌았습니다.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0% 올라 전월(6.3%↑)과 예상치(6.1%↑)를 모두 밑돌았고 전월 대비로도 0.2% 올라 전월치(0.3%↑)와 예상치(0.3%↑)를 모두 하회했습니다.



CPI 발표 이후 10년물 국채금리가 큰 폭으로 하락하며 장중 3.5% 아래로 떨어졌는데 2년물 국채금리는 더 큰 폭으로 떨어지며 금리 스프레드는 크게 줄어들었는데 다만 오후 들어 금리 하락 폭이 축소되며 주가 반등 폭도 줄어들었습니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보여주는 ICE 달러지수는 1% 이상 하락한 103.55까지 하락했고 이는 올해 6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오후 들어 지수는 낙폭을 줄여 104 수준으로 올라섰습니다.



인플레이션 완화로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 금리를 0.50%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은 장중 80% 이상으로 올랐고 전날에는 70%대였습니다.



주목할 점은 내년 첫 회의인 2월 회의에서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이 절반 이상으로 0.50%포인트 금리 인상 가능성보다 더 커졌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많은 전문가는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 금리 인상 속도를 0.50%포인트로 낮추더라도 내년에 곧바로 팬데믹 이전에 금리 인상 속도였던 0.25%포인트로 낮추는 것이 아니라 한 차례 더 0.50%포인트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봤습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하고 있다면, 연준의 고강도 긴축이 장기화할 가능성은 줄어들고 있는데 연준은 이날부터 FOMC 정례회의에 돌입했으며, 다음날 FOMC 성명과 함께 금리 전망치를 담은 점도표를 내놓을 예정입니다.



시장은 오후 들어 FOMC 경계 모드로 돌아섰고 연준이 금리 인상폭을 낮추더라도 인플레이션에 있어 강경한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강화됐는데 여전이 인플레이션은 6~7%로 연준의 목표치인 2%를 크게 웃돌기 때문입니다.



S&P500 지수 내 필수소비재를 제외하고 10개 업종이 모두 올랐고 부동산과 에너지, 통신, 자재(소재), 기술 관련주가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개별 종목 중에 테슬라 주가는 약세를 지속해 4% 이상 하락했고 주가가 장중 6% 이상 하락하며 시가총액은 한때 2020년 11월 이후 처음으로 5천억 달러를 밑돌았으며 일론머스크 CEO를 세계 최고 부자에서 끌어내리게 되었습니다.



모더나의 주가는 회사의 맞춤형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이 피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봤다는 소식에 19% 이상 올랐습니다.



화이자의 주가는 골드만삭스가 투자 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올렸다는 소식에 1% 이상 올랐습니다.



유나이티드항공의 주가는 회사가 보잉의 드림라이너 787 여객기를 최소 100대 이상 주문했다는 소식에 6% 이상 하락했고 보잉의 주가는 0.4%가량 올랐습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 둔화에 안도하면서도 파월 의장이 다음날 신중한 태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고 또한 시장이 일단 FOMC를 지켜보자는 분위기로 막판 돌아섰다고 덧붙였습니다.



인플레이션 둔화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국제유가가 안정되어야 하는데 지구 북반구가 겨울철로 접어들고 미국에 한파가 오면서 난방유 가격 상승이 일어나고있어 인플레이션 심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중국이 경기회복에 나설 경우 석유소비 증가로 국제유가가 다시 폭등해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연준이 12월에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은 마감 시점에 79.4%를, 0.75%포인트 금리 인상 가능성은 20.6%를 기록했고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2.45포인트(9.80%) 하락한 22.55를 기록했습니다.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인플레이션이 둔화되고 있다는 징후로 볼 수 있지만 아울러 경기가 침체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소비둔화는 기업실적 둔화로 이어지고 이는 고용과 일자리 감소를 의미하기 때문에 내년 미연준이 금리정책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갖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 초반 급등했던 주가는 국제유가 상승에 다시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하는 모습인데 겨울철 난방유 소비증가와 러시아산 석유의 감축을 메워줄 공급부문이 부족해 국제유가가 다시금 급등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국제유가를 잡지 못하면 내년초 인플레이션이 다시금 고개를 쳐들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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