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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리비안이 2분기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인도량을 기록했는데 리비안은 올해 4∼6월 3개월간 총 1만2천640대의 차량을 인도했다고 3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1분기 8천 대 대비 50% 증가한 것으로, 시장 조사기관 팩셋이 집계한 애널리스트 전망치 1만1천대를 10% 이상 초과한 수준으로 리비안의 외형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기차 픽업트럭과 SUV를 생산하는 리비안은 이로써 올해 2분기까지 총 2만대넘는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했습니다.



리비안은 올해 1년간 인도 대수로 5만대를 목표로 삼고 있는데 이는 지난해 1년 2만대의 2.5배 규모로 시장에서는 올해 인도대수가 4만7천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어 거의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생산량도 늘어나 2분기 일리노이주에 있는 공장에서 모두 1만3천992대를 생산했고 1분기 4천597대의 약 3배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리비안은 비용을 낮추고 공급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일부 부품을 개발하는 데 집중한 것을 생산과 인도 모두를 늘린 요인으로 분석했습니다.



투자 자문사 AJ 벨 대니 휴슨 애널리스트는 "많은 자동차 기업이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전기차 업체가 실제 이 경쟁에 뛰어들 수 있을지 의문이 있었다"며 "오늘 발표된 수치는 리비안이 이 경쟁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리비안 주가는 이날 뉴욕 증시에서 전 거래일보다 17% 넘게 급등했습니다.



이 전기차 업체는 테슬라의 대항마로 주목받으며 2021년 11월 뉴욕증시에 상장했는데 상장 첫날 시가총액이 100조 원을 넘으며 큰 관심을 받았으나, 현재는 23조 원 수준으로 쪼그라들며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생산량 증대에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2분기 인도 차량 대수도 아직 테슬라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는데 앞서 테슬라는 2분기에 46만6천대의 전기차를 고객에게 인도해 인도량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83% 늘었다고 전날 발표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와 가격인하 정책으로 전기차 대중화에 수혜를 보고 있음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리비안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빠른 시일 안에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야 하는데 지금같은 속도로 생산량 증대에 성공한다면 리비안이 테슬라의 대항마로 성장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리비안에 부품과 배터리를 납품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에게도 희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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