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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eEoE69N9m7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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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아가 사상 최대 상반기 판매 기록을 달성했는데 미국과 유럽, 인도 등 주요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인기로 최고 실적을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현대자동차도 친환경차 판매량이 60%가까이 늘며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는데 현대차그룹은 올 하반기 내수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 굵직한 신형 모델을 내놓고 시장 점유율 확대에 박차를 가할 전망입니다.

 

3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10.8% 증가한 208만1462대의 완성차를 팔았는데 국내에서는 18.6% 늘어난 39만6550대, 해외에서는 9.1% 증가한 168만4912대의 차를 판매했습니다. 

 

기아도 내수와 수출에서 모두 약진했는데 기아의 상반기 판매량은 157만5920대로 11% 증가했고 이는 사상 최대 상반기 판매 실적으로 이전 최대 상반기 판매는 2014년(154만6850대)로 내수는 12% 증가한 29만2103대, 해외는 11% 늘어난 128만1067대입니다.

  

양사 모두 친환경차와 SUV 효과에 힘입은 것이 주효했는데 현대차의 친환경차 판매량은 10만483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6% 늘었고 올 상반기 하이브리드의 판매량은 6만4724대로 전년 동기보다 110.4% 증가했습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3만3056대 판매되며 181%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이어 투싼 하이브리드(1만66대), 싼타페 하이브리드(9435대), 코나 하이브리드(4952대), 아반떼 하이브리드(4901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전기차 부문에서는 아이오닉 5와 G80, GV60 등의 신차 효과가 감소한 반면 포터와 아이오닉 6 판매가 늘며 이를 상쇄했는데 아이오닉 5의 판매량은 37.1% 줄어든 9504대를 기록했습니다.

 

G80과 GV60은 각각 57%, 27% 감소한 반면 포터는 56% 증가한 1만5620대가 팔렸고 아이오닉6는 6779대 판매됐으며 기아는 글로벌 시장에서 스포티지(26만485대), 셀토스(15만7188대), 쏘렌토(11만5644대) 순으로 많이 팔았습니다.

 

미국과 유럽 등 해외에서의 약진도 판매량 확대에 힘을 보탰는데 기아는 미국, 유럽, 인도에서 상반기 최대 판매량을 경신했고 미국은 41만5708대, 유럽 31만8753대, 인도 13만6108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스포티지가 22만4401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에 올랐고 셀토스가 13만244대, K3가 10만781대로 뒤를 이었습니다.

 

올 상반기 현대차의 미국 누적 판매량은 39만4613대로 전년 동기 대비 15% 늘었는데 특히 6월 한 달에만 란트라(국내명 아반떼) 하이브리드(HEV)와 싼타페 하이브리드, 투싼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판매량이 1년 전보다 각각 227%, 280%, 84% 늘었고 코나 일렉트릭의 판매량은 239% 증가했습니다.

 

기아에서도 지난달 전동화 모델 판매량이 40%, SUV 판매량이 25% 각각 증가하며 전체 실적을 이끌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올 하반기 신차 확대로 목표치 달성을 넘어 수익성까지 확보하겠다는 전략인데 현대차그룹은 올 하반기 5세대 싼타페와 아이오닉5 N, 제네시스 G80 부분변경, GV80 쿠페 등을 출시하는데 최근 기아가 출시한 EV9는 미국에서 연간 130만대가 팔리는 준대형 SUV 시장을 공략할 예정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주요 시장에서도 성장이 이어지면서 현대차그룹의 올해 판매 달성에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보이는데 현대차의 경우 내수는 78만1000대, 해외 354만대로 기아는 각각 58만5120대, 261만4880대 등 320만대 판매를 목표치로 제시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실적호전으로 반도체 부진의 빈 자리를 어느 정도 매울 수 있었는데 현대차그룹의 영업이익이 삼성전자를 확실하게 넘어설 것으로 보여 자동차가 수출부진의 구원자가 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자동차 부품사들도 현대차와 기아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실적호전 기대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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