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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애플이 지난달 공개한 확장현실(XR) 헤드셋 기기 ‘애플 비전 프로’의 첫해 생산 목표를 당초보다 절반 이하로 줄였는데 높은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가격 저항이 예상되는 가운데, 복잡한 헤드셋 설계에 따른 양산의 어려움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3일(현지시간) 애플이 내년 초 출시 예정인 비전 프로 생산량을 당초 목표로 설정한 100만대에서 대폭 줄인 40만대 미만으로 수정 생산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FT는 비전 프로 조립 회사인 중국 기업 럭스셰어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했는데 비전 프로용 특정 부품을 독점 공급하는 중국의 다른 업체는 애플이 첫해에 13만~15만개에 해당하는 수량만 요구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FT는 애널리스트와 업계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 “소량 생산은 애플이 하드웨어 출시 후 생산규모를 확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분석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2007년 출시 첫해에 140만대가 팔렸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는 2014년 애플워치 이후 애플이 9년 만에 내놓은 야심작인데 1000명이 넘는 개발자들이 7년 넘게 개발해 왔습니다.

 

애플은 이 기기를 ‘착용형 공간 컴퓨터’라고 설명하며 “아이폰 이후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의 시작”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애플이 제시한 비전 프로의 가격은 3499달러로 450만원이 훌쩍 넘는 높은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가격 저항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양산도 순탄하지 않은 상황으로 FT에 따르면 생산 공정에서 기기에 들어가는 마이크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를 만족할 만한 수율로 제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헤드셋 착용자가 외부도 볼 수 있으면서 동시에 내부에 고해상도를 유지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제조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디스플레이는 비전 프로에서 가장 비싼 부품으로 기술 컨설팅 회사 D/D 어드바이저스의 설립자 제이 골드버그는 “(비전 프로는) 지금까지 만들어진 것 중 가장 복잡한 소비자 장치”라며 “높은 가격대는 이 제품의 제조 수율이 낮고, 생산비용의 비효율성이 높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애플이 스티브잡스 이후 혁신의 아이콘이라는 말이 사라졌는데 7년여의 개발기간을 거치면서 내놓은 야심작 "애플 비전 프로"의 가격을 일반인들이 쉽게 손이 가기 어려운 안드로메다 가격으로 내놓은 것은 좀 황당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애플이라는 브랜드면 다 성공할 수 있다는 자만심으로 내놓은 것 같은데 소비자들이 개돼지만 있는 것도 아니고 애플빠라고 하지만 애플 아이폰의 혁신과 편리성을 좋아하는 것이지 단순히 애플 브랜드를 맹신하고 사랑하는 것이 아니란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아울러 애플비전프로와 같은 성능을 가진 메타의 확장현실(XR) 헤드셋 기기도 있고 조만간 나올 삼성전자의 MR헤드셋도 있어 애플비전프로는 경쟁력을 가지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결국 애플은 이번 애플비전프로의 생산량을 줄여 다음 가격을 인하한 보급형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할 전략으로 수정하고 있는데 자신들도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잘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애플이 혁신의 아이콘이 아니란 사실을 이번 케이스로 다시 한번 실감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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