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https://youtu.be/jm-fkWoZVro

안녕하세요

국내 1세대 음원 사이트인 소리바다가 결국 파산 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서울회생법원 회생17부(이동식 부장판사)는 14일 소리바다의 회생 절차 폐지 결정했습니다.



재판부는 “채무자의 사업 청산 시 가치가 계속할 때보다 크다는 것이 명백하게 밝혀졌다”며 “법원이 정한 기간 또는, 연장 기간 내 회생계획안의 제출이 없다”고 밝혔는데 앞서 소리바다는 지난 5월 경영 정상화를 위해 회생절차 개시를 공고한 바 있습니다.



소리바다는 회생 절차에 들어간 지 6개월 만에 파산 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재판부는 "채무자의 사업을 청산할 때의 가치(청산가치)가 채무자의 사업을 계속할 때의 가치보다 크다는 것이 명백하게 밝혀졌다"라며" "법원이 정한 기간 또는 연장한 기간 동안 회생계획안의 제출도 없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법원은 지난 5월 소리바다 측 신청을 받아들여 회생 절차 개시를 결정했지만 소리바다를 회생시켜도 채권자들에게 돌아갈 이익이 파산 때보다 적다고 본 것입니다.



소리바다는 2000년 처음 등장하여 MP3파일 형태의 음악을 P2P(개인간 파일공유)방식의 공유로 국내 음원 저작권 침해 논란 등으로 큰 영향을 끼쳤지만 이후 2007년 합법적인 서비스로 바꿨으나 다른 음원서비스와의 경쟁에서 밀리며 경영난이 시작되었고 올해 9월 7일 한국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됐습니다.

 

상장폐지를 위한 정리매매에서 주가가 급등하기도 해 논란이 되었는데 상하한가 제한이 없이 동시호가로 이뤄지는 매매에서 주각 100%가 넘게 급등하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전형적인 작전주로 상장 시에도 경영권분쟁이 일어나기도 했지만 실적은 적자투성이라 계속기업가치를 갖기 어려운 구조였습니다

 

결국 상장폐지 이후 법인마져 지나친 부채로 결국 파산하게 되어 정리매매를 통해 주식을 취득한 사람들은 진짜 휴지조각을 산 꼴이 되었습니다

 

투자에 주의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