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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대차가 2분기 실적을 공개했는데 고수익 차량 판매가 급증하면서 올해 2분기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내놓았습니다
 
현대차의 2분기 실적은 반기 기준 최대매출액으로 외형성장과 수익 성장을 모두 달성한 기록을 내놓았습니다
 
현대차는 25일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를 열고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4조2천791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0.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고 매출은 45조206억원(자동차 35조2천373억원, 금융 및 기타 9조7천833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6.6% 늘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으로 종전 최대 실적은 매출 42조2천332억원, 영업이익 4조2천483억원을 기록한 지난해 2분기였는데 올해 2분기 순이익은 4조1천739억원으로 24.7% 늘었고 영업이익률은 9.5%였습니다.
 
분기 실적 뿐 아니라 반기실적도 사상 최대를 기록했는데 올해 상반기 전체로는 매출 85조6천791억원, 영업이익 7조8천36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반기 기준으로 매출은 작년 상반기 실적(80조32억원)을 뛰어넘는 역대 최대 기록이지만 영업이익은 기존 최대 기록인 작년 상반기(7조8천906억원)에 살짝 못 미쳤습니다
 
현대차의 실적은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 기록한 것으로 현대차가 공들여 키워온 러시아 시장과 중국 시장에서 부진한데도 인도시장과 미국 시장 그리고 EU 시장을 대상으로 이룬 성과라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중국 시장에서 퇴출되면 성장엔진이 껴진 것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중국이 갈라파고스가 되고 중국 이외 시장에서 성과를 내야 성장성이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시장이 중국기업들과 치열하게 가격경쟁을 해야 하는 수익성이 떨어지는 시장으로 변질되면서 오히려 중국시장에서 퇴출되다시피한 현대차가 오히려 유리해 진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의 올해 2분기 글로벌 시장 판매량(도매 기준)은 105만7천168대로 집계됐는데 이는 작년 2분기와 비교해 0.2% 줄어든 수치지만,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매량은 북미 권역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기차(EV) 수요 둔화와 소비 심리 위축 등으로 9.6% 감소한 18만5천737대 판매된 반면 해외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87만1천431대를 팔며 국내 부진을 만회하고도 남을 정도의 호실적을 냈습니다
 
올 해 10월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이 가동을 앞두고 있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수혜를 입으면서 미국 전기차시장에서 테슬라의 시장점유율을 잠식해 들어갈 것으로 보여 전기차 분야에서도 큰 성장을 기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신형 싼타페와 싼타페 하이브리드,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등 고수익 신차 판매량 증가는 수익성 개선에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습니다
 
여기다 환율효과도 보고 있는데 원화가치가 약세를 나타내면서 해외에서 선전하고 있는 현대차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주주 환원을 위한 2분기 배당금을 지난 1분기에 이어 주당 2천원으로 결정했는데 이는 전년 분기 배당금 1천500원과 비교해 33.3% 증가한 액수입니다.
 
현대차의 실적과 주주환원정책은 투자자 유인 요인이지만 전기차 캐즘 현상에 현대차가 많은 자금을 투자하고 있는 전동화 정책이 더디게 결과가 나타날 수 있어 주가 할인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2분기 누적 실적 기준 적정주가는 36만원으로 현재 주가는 상반기 상승피로감에 일시적으로 차익실현이 나오면서 손바뀜이 되고 있는 것으로 결국은 실적에 따른 주가 흐름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현대차 2024-q2-실적발표.pdf
1.03MB
현대차_20240726_대신증권.pdf
1.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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