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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4일 찾은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KAI) 생산 공장에서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다음달 시제기 1호기 출고를 앞둔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에 대해 "종이비행기가 실제 비행기로 거듭나는 순간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축구장 3개를 합친 넓이(2만1600㎡)의 거대한 공장에는 총 6대의 시제기가 줄지어 서있는데 KF-X는 동체 길이 16.9m에 날개 길이 11.2m로 현존 전투기 중 맥도널 더글러스의 F-18과 크기가 비슷합니다.
이 공장에는 6대의 시제기와 똑같은 모양의 시험기도 두 대 있는데 시험기는 지상에서 실제 수명 시간(약 8000시간)의 2.5배까지 견딜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내구성 시험 등에 활용됩니다.
처음으로 국산 기술로 전투기를 만드는 KF-X 사업은 2015~2028년 사이 8조8000억원이 투입돼 ‘단군 이래 최대 무기 개발사업’이라 불립니다.
2026년까지 기본 비행성능과 공대공 전투능력을 구비하는 체계개발이 모두 끝나면 이후 2년간 공대지 전투능력을 구비하는 추가 무장시험이 진행됩니다.
다음달 최초로 출고되는 시제기 1호기는 현재 약 93% 공정이 완료된 상태로 이번달 연두색 동체인 전투기에 진회색의 옷을 입히면 출고 준비가 끝나고 2~3호기는 올해 말, 4~6호기도 내년 상반기 중 제작이 완료되는데 처음으로 지상을 박차고 올라가는 시험 비행은 내년 진행됩니다.
전투기 동체 뿐 아니라 80여개의 주요 부품도 국산화가 이뤄지고 있는데 특히 공중전에서 적기를 먼저 식별하고 지상 타격 목표물을 찾아내는 ‘전투기의 눈’인 AESA(능동 전자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더 등은 우리 기술로 독자 개발했고 핵심 장비인 엔진은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 제품을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도입해 39%의 국산화율을 보이고 있고 전체 부품의 국산화율은 65%를 넘겼는데 시뮬레이터나 경비지원 장치 등의 훈련체계는 90% 국산화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KF-X사업의 생산유발 효과가 24조4000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데 제조사 KAI는 사업 시작 이듬해인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이미 본사와 1차 협력업체만을 따져 1만1000여명의 고용을 창출했습니다.
정광선 방사청 KF-X사업단장은 “사업 완료시까지 취업 유발효과는 11만명에 달할 것으로 본다”며 “본격 양산이 시작된다면 엄청난 인력의 고용 창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총 사업액의 20%를 부담하며 한국과 공동 개발에 참여한 인도네시아의 미온적인 태도가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인도네시아는 경제난을 이유로 개발 분담금을 6044억원을 미납하고 있지만 현재 미국·프랑스 등에는 전투기 구매 의사를 공공연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정 단장은 “양국은 최선을 다해 서로 협의를 하고 있다”면서도 “공동개발 무산 등의 상황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일이 있어도 사업에는 지장이 없다”고 말해 플랜B를 준비하고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최근의 한국항공우주의 주가 급락은 다분히 인도네시아의 한국형전투기 개발 사업에서 빠지려는 움직임에 영향받은 바가 큰데 전체 사업비의 20%를 책임지는 인도네시아의 이탈은 개발 사업 전체를 무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KAI가 개발하고 있는 한국형 전투가 사업이 4.5세대 전투기를 목표로 하고 있어 지금 선진국들이 내놓고 있는 5세대와는 밀리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하반기 업그레이드를 통해 5세대 전투기로 거듭날 것이라고 합니다
한국형전투기(KF-X) 사업 과정에서 획득된 기술들은 민간에도 기술이전이 이뤄질 것이라고 해서 투자 대비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KAI)의 주가회복을 위해서는 인도네시아 리스크를 조기에 불식시킬 수 있는 신뢰감을 시장참여자들에게 줘야 할 겁니다
인도네시아의 무임승차나 마찬가지인 분담금 경감요구나 완성기 기술이전 요구에서 자유로울 수 있게 인도네시아를 배제한 플랜B가 준비되고 있음을 여러군데 소식통을 통해 들려오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와의 협력관계를 생각해 우리가 인내심을 많이 갖고 기대려 준 상태라 인도네시아를 배제해도 할 말은 없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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