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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인 ‘오토파일럿’ 시스템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에 테슬라 부품사들이 울상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NHTSA는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시스템에 대해 공식 조사에 착수했다고 16일(현지 시간) 발표했는데 이번 조사는 2014~2021년 생산된 테슬라 차량 76만5000대를 대상으로 운전자가 필요할 때 차량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조사입니다.

 

NHTSA가 이날 공개한 문건에 따르면 테슬라의 여러 주행보조 기능 가운데 특히 오토파일럿 시스템을 더욱 긴밀히 조사할 계획으로 오토파일럿은 차가 차선을 감지하고 조향과 제동을 자동으로 조종하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입니다.

 

조사 원인은 지난 3년간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이 잦은 사고를 일으켰기 때문인데 NHTSA는 이날 공개한 문건을 통해 “2018년 초 이후 발생한 테슬라 자동차 11건의 사고와 화재로 1명이 숨지고 17명이 다쳤다”며 “모두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또는 교통인식 크루즈컨트롤 기능이 켜진 상태에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주장했는데 크루즈컨트롤은 앞차와의 간격을 지키며 자동차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이번 조사는 테슬라의 자율주행에 대한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면서 완전하지 않은 기술을 완성된 기술인 양 판매해 소비자를 기망한 것은 집단소송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위험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동안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력이 경쟁사들보다 앞선다는 주장을 해 왔는데 하지만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날 “NHTSA가 본격 사고 조사에 착수하는 것은 테슬라에는 큰 압박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여기에 지금까지 테슬라 사고 조사를 주도한 연방 교통안전위원회(NTSB)와 달리, NHTSA는 완성차 회사에 리콜을 강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고 조사 결과에 따라서 NHTSA가 오토파일럿의 작동 방법을 바꾸거나 작동 가능한 시기나 장소에 제한을 가할 경우 테슬라를 구매해 왔던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게되어 시장 경쟁력을 잃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날 NHTSA의 테슬라 조사 착수 소식이 전해지면서 나스닥에서 테슬라 주가는 급락했는데 16일(현지 시간)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전날보다 0.2% 떨어진 가운데, 테슬라는 4.32% 떨어진 686.17달러에 거래를 마쳤고 이는 677.35달러에 거래를 마친 지난 7월 29일 이후 가장 낮은 종가 기록입니다.

 

국내서도 테슬라 관련주가 16일 이후 일제히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17일 한국거래소에서 명신산업은 전날보다 9.09% 떨어진 3만4000원에 거래를 마쳤는데 명신산업은 자동차 차체 부품을 테슬라에 공급하는 업체로 명신산업의 최대주주인 엠에스오토텍 역시 5.25% 떨어진 650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전기차 감속기를 테슬라에 공급하는 디아이씨는 3.65% 떨어진 6340원, 테슬라향 반도체 터치스크린을 공급 중인 KEC는 6.35% 떨어진 214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WSJ는 NHTSA 조사 소식이 테슬라 주가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는데 WSJ는 “그동안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는 정부 규제당국과 여러 마찰을 빚어왔지만 그럴 때마다 주가에 미친 영향은 일시적이었다”며 “오토파일럿의 경우에도 교통당국이 2016년부터 여러 사건을 조사해왔지만, 투자자에게 손해를 입힐 만한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고 다만 “기존 자동차 업체들이 강력한 추격에 나서면서 테슬라의 성장 전망이 일부 투자자의 예상처럼 장밋빛이 아닐 수 있다”고 지적했는데 올 해 현대기아차그룹이 전기차 전용플랫폼 모델 아이오닉5와 EV6를 내놓으며 테슬라를 빠르게 추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의 경쟁력이라고 자율주행 기능인 오토파일럿을 자랑해 왔고 이 점이 테슬라 전기차를 선택하는 주요 마케팅 포인트가 되어 왔다는 점에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본격적으로 오토파일럿 기능에 대해 조사하겠다는 분명 분명 위협이 될 사안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조사 결과가 나오는데 일년이상이 걸릴 수도 있고 때에 따라서는 몇 년이 걸릴 사안이라 벌써부터 겁 먹을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사하는 사이 기술은 더 진보되고 결국 5단계 완전자율주행기술을 완성할 수 있을테니 말이죠

 

투자에 참고하세요

 

테슬라관련주

LG화학

만도

센트랄모텍

아모그린텍

한온시스템

엘앤에프

계양전기

영화금속

디아이씨

엠에스오토텍

명신산업

삼화전자

삼진엘앤디

성창오토텍

화신테크

대우부품

우리산업

코스모화학

세원

KEC

한국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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