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https://youtu.be/RJy46clGX_Y?si=10_KF_GVp0LH7pvU

 

패션 분야는 솔직히 잘 아는 분야가 아니어서 처음 서평을 제안 받았을 때 망설여졌지만 국내 동대문시장에서 장사를 통해 성장을 거듭해 토털 패션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는 토종 브랜드의 이야기라는 사실에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증권사에서 IPO 업무를 하며 기업을 분석해 보고서를 작성할 때 전기 전자와 같은 대규모 제조업은 기업의 시작 스토리들을 많이 접해 봤지만 동대문시장과 같은 진짜 영세업체에서 성장한 스토리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이야기라 책을 받아 앉은 자리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을 수 있을만큼 솔직하고 쉽게 쓰여져 있어 좋았습니다

 

곽창훈 대표는 고졸로 동대문 시장에서 가방 제조와 유통으로 사업을 시작했고 1인 기업부터 시작해 오늘날의 매출 70억원대 토탈 패션업체를 키워낸 자수성가한 사업가입니다

 

그는 유명대학의 디자인학과를 나온 것도 아니고 타고난 장삿수완으로 어깨넘어 보아왔던 가방 디자인을 공부하며 사업을 시작하고 키워왔고 동대문 시장이라는 전쟁터에서 성장해 온 사업가이기도 합니다

 

그는 20세기 시장에서 21세기 온라인 시장의 비전을 보았고 오프라인 시장을 온라인 시장과 잘 접목해 자신만의 큰 시장을 만들어 냈습니다

 

곽창훈 대표의 경험과 통찰력으로 이브이아이앤씨는 해외수출까지 하는 토탈패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고 이제 매출 100억을 넘보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곽창훈 대표의 "동대문 클래스" 책을 읽으면서 예전 쌈지의 IPO가 기업이 났는데 가죽패션 업체를 지향하며 코스닥시장에 처음으로 상장하게 된 쌈지는 증권사 애널리스트와 펀드매니저들을 대상으로 한 IPO설명회에서 과감하게 30만원대 가죽서류가방을 사은품으로 준다고 해서 100여명 대를 예상했지만 300여명이 넘는 증권맨들이 IPO설명회를 찾아와 준비한 가방이 동나 명함을 주신 분들은 다음 날 봉고차로 가방들을 일일이 배달해 주던 기업이 났습니다

 

그때 사람들은 1억여원 돈을 손해 볼 짓을 왜 하나 했지만 곽창훈 대표가 "동대문 클래스"에서 써 놓았듯이 "먼저 대가없이 줘라"한 것이 나중에 IPO 후 처음 상장을 한 "쌈지"에 대해 증권맨들의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만들어 주가 급등을 가져와 공모했을 때 약 143억원의 공모자금을 받았을 뿐 아니라 상장 1년 후 고가에 유상증자를 해 대규모 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곽창훈 대표는 1인 기업부터 차근차근 밟아 올라 오늘날의 중저가 가방 브랜드 "앨리스마셔"를 만들어 냈고 이는 2030 젊은 여성들의 니즈를 확인했고 곽창훈 대표만의 사업수완이 녹아들어 백화점에도 입점하는 성공한 브랜드로 키워냈고 이후 온라인 마케팅의 성공으로 수익이 나는 회사로 키워낸 것입니다

 

최근 중국산 저가 상품을 떼어와 저가에 파는 중국스런 상품들이 넘처 나는 시장 여건에서 우리나라 공장에서 제조해 한국적인 디자인을 담은 상품으로 승부하는 곽창훈 대표와 같은 사업가들이 많이 생겨야 중국의 알리나 테마와 같은 저가를 무기로 시장을 잠식해 오는 저품질의 하향 평준화로 우리 생활수준을 끌어내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과 패션은 단순 제조업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는 원동력이자 창의성의 결과물로 저가 중국산과 K브랜드의 가격차이를 설명해 주고 소비를 해야 할 이유를 만들어 주는 근거가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K컬처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커지면서 K드라마와 K뮤비에 비춰지는 동대문시장이라는 브랜드에서 성공한 감각을 가진 사업가로 곽창훈 대표의 브랜드들은 동대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만남을 가질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최근들어 마녀공장이 국내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의 PPL을 통해 일본 시장에서 말 그대로 대박을 치고 이제는 넷플릭스를 통해 미국시장에서 성공을 이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마녀공장의 매출액은 이미 해외매출이 국내매출을 뛰어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곽창훈 대표의 성공스토리가 동대문시장을 넘어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성공신화로 이어지길 기원하며 "동대문 클래스"는 아직 미완의 성공스토리의 중간보고서 같은 책이란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자기만의 브랜드와 사업을 하고 싶은 젊은 창업자들에게 꿈과 비전을 가질 수 있고 좋은 간접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사업입문서이자 교본으로 좋은 교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