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국 전기차 업체 #피스커 주가가 14일(현지시간) 급등했는데 애플 제품을 실제로 생산하는 대만 하청업체 #폭스콘 테크놀로지 그룹과 함께 미국에 공장을 지어 전기차를 공동개발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피스커 주가는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장중 18% 폭등하는 급등세를 타며 결국 전일비 55 센트(5.53%) 급등한 10.50 달러로 마감했습니다.

캘리포니아주에 본사를 둔 피스커는 특수목적합병법인( #스팩 ·SPAC) 스파르타 에너지 애퀴지션과 합병을 통해 지난해 10월 30일 #우회상장 했습니다.

스팩을 통한 우회상장의 경우 상장 시초가가 20 달러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날 급등세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반토막 난 수준임을 시사합니다.

올들어 낙폭만 32%에 이르는데 피스커가 우회상장 뒤 주가 하락을 겪는 것과 달리 폭스콘은 올들어 14% 올랐습니다.

그렇지만 폭스콘과 합작 사업이 피스커에 새로운 도약의 발반이 될 가능성에 투자자들이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13일 발표된 이른바 ' #프로젝트페어 (PEAR·개인전기차 혁명)'라는 이름이 붙은 양사의 합작 프로젝트는 2023년 4분기까지 미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또 이후 생산을 전세계 지역으로 확대해 연간 25만대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공동개발한 시제품은 올 후반 공개할 예정인데 양사가 공동 개발한 전기차 가격은 3만 달러를 밑도는 가격으로 책정될 것이라고 이들은 밝혔습니다.

폭스콘의 전기차 진출은 최근 업계의 큰 흐름을 따르는 것입니다.

중국 자동차 업체 지리부터 '대륙의 실수'라는 별명이 있는 스마트폰 업체 샤오미에 이르기까지 온갖 업체들이 전기차 사업에 뛰어들어 대규모 투자에 나서고 있습니다.

폭스콘은 이미 전기차 사업을 계속 모색해왔는데 2월에는 자사의 #전기차플랫폼 을 통해 올 4분기 중 전기 경차 2종을 생산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고 또 중국과 독일 합작벤처인 #전기차스타트업 #바이톤 과 전기차 생산 협약을 맺었습니다.

폭스콘은 아울러 원청사 애플이 전기차에 진출할 경우 전기차 부품을 댈 가능성이 높은 부품업체 가운데 하나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피스커는 출범 당시만 해도 크게 주목받았는데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헨릭피스커 의 이름을 딴 이 업체가 자동차 설계 분야 베테랑인 피스커의 지휘 하에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지 모른다는 기대감이 높았습니다.

피스커는 피스커가 2번째로 세운 전기차 스타트업으로 최초로 세운 벤처 피스커 자동차는 2013년 파산했습니다.

폭스콘과 협력이 피스커가 다시 도약하는 발판이 될지는 두고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양사간 합의에 따르면 피스커와 폭스콘은 공동으로 프로젝트 페어에 투자하는데 투자 규모는 엄청난 규모가 될 전망입니다.

폭스콘 CEO 류영은 14일 애널리스트들에게 미국에서 월간 전기차 1만대를 생산하려면 자본지출 규모가 10억 달러는 돼야 한다고 밝혔는데 다만 그는 투자금을 피스커와 어떻게 분담하는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피스커가 기술을 대고, 폭스콘이 자금을 대는 방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피스커는 캐나다 모빌리티 기술업체인 #마그나인터내셔널 과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마그나가 피스커의 첫 전기차 생산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피스커의 시장 데뷔 모델인 오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는 내년 후반 마그나의 오스트리아 그라츠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할 에정입니다.

글로벌 전기차시장은 본격적인 백가쟁명시대가 되고 있는데 절대강자였던 미국 테슬라에 대해 전기차 스타트업들이 우후죽순 생겨나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촉진했는데 올 해부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속속 전기차 플랫폼을 만들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독일 폭스바겐에 이어 현대기아차그룹도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만들어 전기차 모델들을 내놓고 있는데 #현대차 #아이오닉5#기아EV6 모델의 사전예약판매에서 인기를 검증받았습니다

여기에 #애플자율주행전기차 모델을 내놓을 것이라는 예상속에 애플이 폭스콘과 협력하듯이 전기차 시장에도 협력관계로 하드웨어를 만들 파트너사를 찾고 있는 과정입니다

우리나라 기아와 협력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고 일본 미쯔비시자동차와도 이야기가 나왔고 대만 폭스콘도 전기차 전용플랫폼을 내놓고 전기차 시장에 본격 뛰어들고 있어 전기차 분야에서도 여전히 애플과 협력관계로 갈 수도 있어 보입니다

다만 대만 폭스콘이 애플이 매력을 느낄 만한 세련된 디자인의 전기차 모델을 내놓을 수 있을 지 의문이 들고 있었는데 이번에 자동차 디자이너가 창업한 피스커 전기차와 대만 폭스콘이 협력하면서 애플과의 협력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LG전자 도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 마그나인터내셔널과 합작을 통해 애플 자율주행 #전기차위탁생산 에 위욕적으로 뛰어들고 있는데 강력한 경쟁자가 나타난 것 같습니다

피스커 전기차 주가가 스팩합병 상장 후에 주가가 흘러 내린 것은 기존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모델이 나오면서 경쟁에서 밀리고 있기 때문에 주가가 흘러내린 것으로 애플 자율주행전기차 위탁생산은 외형을 키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어 저가 매수세가 유입된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