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UAE가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탄도탄 요격미사일 천궁-Ⅱ(M-SAM)를 도입하기로 확정지었습니다.

 


강은호 방위사업청장은 16일(현지시간) 두바이에서 UAE 국방부 무바락 사이드 가판 알 자바리 전력방산차관보와 함께 '한-UAE 방위산업 및 국방기술 중장기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는데 이 자리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세이크 모하메드 빈 라쉬드 알 막툼 UAE 부통령 겸 총리도 참석했습니다.

 


이날 UAE는 그간 도입 관련 논의가 진행되고 있던 한국산 중거리 지대공미사일 천궁-Ⅱ 획득을 결정해 UAE TTI사와 한국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한화디펜스와 각각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는 천궁-Ⅱ가 최초로 해외에 수출된 사례입니다.



앞서 UAE 국방부는 지난해 11월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한국 방공 체계인 M-SAM을 들여올 계획"이라며 "계약 규모는 35억 달러(약 4조 1천억원) 상당"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천궁-Ⅱ는 2012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ADD) 주도로 개발돼 국내 방산업체 LIG넥스원이 제작한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요격체계로 2018년 양산에 착수해 우리 군에는 2020년 11월 최초 포대 물량이 인도됐고 유효사거리 50km에 요격 고도는 20km로, 그 이하 고도로 접근하는 항공기와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습니다.



1개 발사대에서 유도탄을 최대 8기 탑재해 연속 발사할 수 있고, 항공기 위협에 360도 전 방향 대응이 가능하며 레이더 한 대에서 표적에 대한 방위·거리·고도 3차원 정보를 획득해 탐지, 식별, 추적, 교전까지 수행하는 다기능 위상배열 방식도 적용됐습니다.



UAE는 군사훈련협력단(아크부대) 파병 등 우리나라와 긴밀한 국방협력을 맺어 온 나라로 한국 공군 또한 천궁-Ⅱ 수출 뒤 UAE 공군이 이를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노하우 등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UAE는 에너지 외교에서 우리나라가 대규모 적자를 보는 국가 중 한 곳으로 이번 방위산업 수출을 통해 무역균형이 어느 정도 맞춰지게 되었습니다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한화디펜스는 천궁II UAE 수출을 통해 국제 무기시장에서 판매기록을 가진 무기로 천궁II 수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중동순방이 단순히 외교적 관계를 돈독히 하는 것도 있지만 수출분야에 실리를 챙기는 정상외교가 되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