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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Bbw_smfOgVA

안녕하세요

현대모비스는 전기차 각 바퀴에 모터를 달아 다양한 주행 패턴을 가능하게 만드는 ‘4륜 독립 구동 인휠(In Wheel) 시스템(이하 인휠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는데 이는 현재 전 세계에서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로, 현대모비스는 인휠 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구동모터와 제어기 기술 관련 기술을 모두 자체 개발했습니다.

 

제자리 회전(제로턴), 게처럼 옆으로 이동(크랩주행) 등 특수한 차량 움직임을 가능하게 만드는 전동화 시스템을 개발한 것으로 향후 미래 모빌리티 혁신 기술로 시장은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2010년부터 인휠 기술을 개발해왔는데 현재는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개발 차량을 구성해 현대차와 함께 양산을 위한 신뢰성 검증 작업을 진행 중인데 쉽게 말해 기존 자동차의 한계를 넘어 자율주행 모빌리티로 어디든 어떤 방향으로든 갈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할 것입니다.



인휠 시스템의 주요 특징은 △동력 효율 및 전비 향상 △항속 거리 증대 △주행 성능 개선 △ 특수 모션 구현 등으로 전동화 차량에 인휠 시스템을 적용하면 구동력을 바퀴에 전달해주는 기계 부품과 같은 별도의 동력 전달 부품이 필요 없어 구동 효율이 극대화될 수 있어 전비가 향상되는데 구동 시스템 관련 부품이 사라지는 만큼 남는 공간을 활용해 배터리 용량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인휠 시스템은 네 바퀴를 각 모터가 직접 제어하기 때문에 구동력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최적의 선회 성능이나 차체 자세 제어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데 실제로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4륜 인휠 시스템은 전후좌우 효율적인 토크 분배를 통해 선회 성능 향상과 함께 약 20% 이상의 전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고 인휠 시스템을 적용하면 제로턴이나 크랩 주행 등 특수한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현대모비스가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3’에서 선보인 아이오닉 5 기반 e-코너 시스템의 핵심 기술도 인휠기술에 기반한 것으로 e-코너 시스템은 구동부에 해당하는 인휠을 중심으로 전자식 조향, 제동, 현가 기술이 융합된 통합 솔루션으로 현대모비스는 실제 차량을 대상으로 e-코너 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이며 5년 안에 개발을 완료한다는 목표입니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하고 있는 인휠기능은 자율주행 기술과 만나 더 빠른 주행과 효율적 전력사용, 안전한 주차까지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의미의 4륜구동을 완성해 내는 것으로 자동차가 모빌리티로 어디든 갈 수 있고 어떤 방향으로든 이동할 수 있는 자유를 선사해 줄 것입니다

 

이로써 현대모비스와 현대차는 자율주행에 조금 더 다가간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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