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https://youtu.be/n7288OKMpok

안녕하세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소셜미디어 트위터 인수에 성공하면서 향후 어떤 방식으로 플랫폼을 바꿔나갈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5일(현지시간) 머스크 CEO의 최근 발언들을 종합해 그가 인수 이후 트위터에 가져올 변화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머스크는 자신을 줄곧 언론 자유 신봉자로 칭하며 투명성 강화와 콘텐츠에 대한 개입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해왔고 그런 만큼 그간 엄격했던 트위터의 콘텐츠 검열 수위를 손 볼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글로벌 강연 플랫폼 테드(TED)에 참석한 머스크는 "현재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언론자유 원칙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판단이 애매하다면 트윗이 그대로 존재하도록 놔두는 편이 낫다"고 말하기도 했고 그러면서 트위터 내 표현의 자유를 강화하기 위해 오픈소스 기반 알고리즘 도입을 예고했는데 사용자들이 올리는 트윗이 다른 이용자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 공개해, 외부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개인적으로 영구금지 같은 조치를 싫어한다"고 말해, 지난해 미 국회의사당 내 폭력을 선동했다는 이유로 영구 차단된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의 계정도 복구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수정(Edit) 기능도 만들어질 것 같은데 앞서 머스크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해당 기능 도입을 묻는 설문을 실시했는데, 400만 계정이 참여한 조사에서 70%가 찬성한다고 응답한 바 있습니다.



머스크는 또 스팸과 여론을 조작하는 일명 '사기 봇'을 제거할 구체적인 계획도 함께 제시해 논란의 여지가 있는 콘텐츠에 대한 처리 방식도 들여다 볼 것을 예고해 앞에 설명한 언론자유와 상충되는 측면도 있어 누가 객관적으로 언론자유를 담보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트위터 인수 제안이 나온 당시 언급했던 비상장사 전환도 진행할 것으로 보이는데 머스크는 이달 규제 당국에 제출한 서류에서 트위터를 비상장사로 만들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바 있는데 다만 트위터가 비상장사가 되면 투자자나 규제 당국 등의 감시를 피해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는 만큼, 머스크가 트위터로 무엇을 할지, 또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트위터의 사업 모델이 바뀔 가능성도 있는데 지난해 매출의 90%가 광고에서 나올만큼 현재 트위터의 주 수입원은 광고이지만 머스크는 앞서 트위터를 구독 모델로 전환하는 방식이 더 낫다고 언급한 바 있는데 광고를 없애고 매달 2달러 수준의 사용료를 받겠다는 계획입니다.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를 통해 돈을 벌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최대한 많은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포괄적인 플랫폼을 갖추는 것이 미래에 매우 중요한 일이다"며 "트위터를 통한 경제적 이득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그의 말이 진실인지는 시간이 지나 봐야 알 수 있는 일이라 지금 왈가왈부할 것은 아니지만 세계에게 가장 돈 많은 사나이의 말 한마디가 현실화 되는 모습에서 그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성공으로 가상화폐들 가격이 들썩이고 있는데 그가 주로 트위터를 통해 가상화폐에 대해 언급해 왔다는 점에서 일론 머스크가 스피커를 통째로 사들여 가상화폐를 홍보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코인시장 전방에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습니다

 

일론머스크의 트위터 인수로 SNS시장과 가상화폐 시장 전반에 큰 변화를 기대하는 심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