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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rI0q2LEC-C4?si=AAFz7IzCV6hgjsU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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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교촌에프앤비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33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281.6% 증가한 어닝 서프라이즈를 내놓아 비용통제에[ 성공한 모습입니다




11일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엔비에 따르면, 교촌에프앤비 2분기 매출은 1020억원으로 전년 대비 22.9% 줄어들어 가격인상에 소비자의 가격저항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2분기 실적발표 자료를 통해 배달시장 축소, 가격인상 이후 소비자 주문량 감소 등 요인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원부자재 매출이 감소했다고 설명했고 또 이익개선을 위한 B2B 원자재 판매 중단도 프랜차이즈 매출 감소에 영향을 줬다고 전했는데 매출은 줄었지만 출고가 정상화와 원부자재 수급비용 절감으로 매출 총이익이 개선됐습니다. 




이에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매출 총이익이 2분기 239억원으로 전년 대비 15.5% 늘고 2분기 매출총이익률이 23.5%로 1분기 20.5%보다 3%포인트 상승했는데 교촌에프앤비는 "매출총이익률이 2023년 지속 상승하며 전년 대비 이익 구조 개선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고 매출총이익이 개선된 것도 영업이익 증가요인으로 작용했는데 다만 일회성 판매관리비 등이 발생하면서 영업이익률이 전분기 대비 떨어졌는데 영업이익률은 1분기 4.9%에서 2분기 3.2%로 하락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전반적인 소비침체 영향으로 매출은 감소한 반면, 원자재 수급 안정화로 영업이익은 개선됐다"며 "지난해엔 부분육 수급 불안정으로 수급 안정화를 위한 본사의 비용 부담이 컸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하반기에는 소비 심리 개선을 기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사업 성장 및 가정간편식(HMR), 소스 등의 신사업 집중 등을 통한 매출회복의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최근 대만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해외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치킨 가격인상에 대한 가격저항으로 더이상 국내 시장 성장은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만은 교촌의 7번째 진출국으로 교촌은 2007년 미국을 시작으로 현재 미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중국, 태국,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총 67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내 캐나다 벤쿠버와 하와이에도 1호점을 오픈한다는 계획인데 지난해 말 3년만에 복귀한 창업주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이 직접 해외 시장을 챙길 정도로 공을 들이고 있어 해외시장 개척이 실적회복의 키를 갖고 있는 모습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교촌에프앤비_2Q23_실적발표.pdf
2.4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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