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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전기차 시장이 점점 더 어려움에 빠져드는 모습입니다
글로벌 상용차 제조업체 볼보트럭이 스웨덴에 짓기로 했던 신규 배터리 생산공장 건설을 연기하기로 했닥 하는데 전기차 캐즘 현상 때문에 전기차 수요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볼보트럭은 2년전 전기차 수요 증대에 발맞춰 스웨덴 내에 새 배터리 생산공장을 짓는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최근 볼보트럭은 당초 2025년으로 예정됐던 착공 시점을 최소 12개월에서 24개월 이후로 미룬다는 결정을 내려 전기차 캐즘현상의 직격탄을 맞은 모습입니다
볼보트럭의 유럽내 전기트럭 시장 점유율은 56.9%에 이르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5분기 연속 전기트럭 주문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 최대 배터리 업체인 스웨덴 ‘노스볼트’(Northvolt)가 세계 전기차 시장의 침체에 따라 직원을 감축하고 사업 규모를 줄인다고 발표한 직후 볼보트럭이 공장투자 연기를 발표한 것이기도 한데 노스볼트는 독일 자동차회사 BMW와 체결했던 20억 유로(약 3조원) 상당의 배터리 공급 계약이 최근 취소되면서 성장 전략을 재검토 중에 있습니다
SK온은 현대차가 유럽공장에 삼성SDI의 P6 각형배터리를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하면서 위기를 느끼고 있고 거래처 다변화에 스웨덴 ‘노스볼트’에 공을 들이며 돌파구를 찾고 있었습니다
노스볼트마져 투자축소를 발표하면서 SK온의 위기가 더 확대될 위험이 커지고 있어 SK그룹의 고민이 더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스웨덴 노스볼트의 협력업체인 SK넥실리온 위기가 확대되는 점에서 SK온의 고민이 깊어질 수 밖에 없는 데 경쟁사인 삼성SDI가 독일 BMW에 전기차 배터리 공급을 늘릴 것이라는 점은 일종에 반사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기차캐즘 현상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데 전기차배터리에서도 이런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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