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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만년 2위였던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BYD에게 2위 자리를 내주며 3위로 내려앉아 시장에 충격을 주었는데 작은 국내 내수시장과 중국의 거대한 내수시장의 차이를 실감케 하고 있는 사례였습니다
중국 전기차배터리업체들도 중국 정부의 보조금이 끓기면서 구조조정에 내몰리면서 적극적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데 LG엔솔과는 해외시장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전기차 시장 1위 업체인 미국 테슬라를 고객으로 모시면서 차세대 4680(지름 46mm·길이 80mm) 원통형 배터리 양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4680 배터리는 업계에서 주목하는 차세대 배터리로 현재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는 테슬라가 주도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4680 배터리는 기존에 사용됐던 1865(지름 18mm, 높이 65mm)·2170(지름 21mm, 높이 70mm) 원통형 배터리 대비 크기가 대폭 커진 것이 특징인데 2170 배터리 대비 에너지용량이 5배 크고, 출력은 6배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022년 5800억원을 들여 충북 오창공장에 46시리즈 양산 설비를 구축했고 지난 10월에는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서 2170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하려던 계획을 4680 배터리 생산으로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삼성SDI와 SK온도 4680 배터리 양산을 준비 중에 있지만 LG에너지솔루션에 비해 다소 시간이 필요한 상황인데 삼성SDI는 양산 시점을 2026년으로 설정했고 SK온은 양산 시점에 대해 아직 이렇다할 청사진을 제시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가격인하 정책을 펼치면서 신규로 전기차 시장에 진입하려는 기존 완성차 업체들을 괴롭히고 있는데 미국 테슬라는 개발비를 상각완료한 모델들을 가지고 경쟁하고 있어 새롭게 신규 개발한 전기차 모델로 테슬라와 경쟁하려는 미국 완성차 업체들은 가격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전용공장에서 올 해 10월부터 전기차 생산을 시작하려는 현대차와 기아도 테슬라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가격인하가 필요한데 전기차배터리가 원가에 약 40%를 차지하고 있어 배터리업체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전기차배터리 업체들도 한참 설비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가격인하 여력이 낮은 상황이라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전기차 시장 1위 업체인 테슬라에 원통형배터리를 납품하면서 가격 문제로 어려움이 있어 보이지만 인플레이션감축법IRA로 중국 배터리 업체에 보이지않는 진입장벽이 있어 한번 해 볼만한 상황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테슬라 물량을 받으면 현대차와 기아에 공급하는 원통형배터리도 가격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규모의 경제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의 글로벌 전기차배터리 시장 점유율을 다시금 늘려 2위 자리 탈환의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을 겁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2023년 잠정실적 기준 적정주가는 455,000원으로 평가되고 있어 지금 주가는 저평가 구간에 들어가 있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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