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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30-IWH_-W3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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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정거래위원회가 HD한국조선해양이 STX중공업을 인수하는 기업결합 신고에 대해 조건부 승인 결정을 내리면서 HD한국조선해양은 엔진 부품 시장의 약 80%, 선박용 엔진 시장의 약 70%를 보유하며 각 시장의 1위 사업자 자리를 굳혔고 엔진 부품부터 선박까지 이어지는 수직 계열화 구조도 완성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HD한국조선해양의 STX중공업 인수를 조건부로 승인해 주었는데 독과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3년간 ▲ 선박용 엔진 부품(CS)의 공급 거절 금지 ▲ 최소물량보장 ▲ 가격 인상 제한 ▲ 납기 지연금지 등 국내 선박용 엔진 시장의 경쟁 제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시정조치를 부과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크랭크샤프트를 만드는 회사는 HD한국조선해양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과 STX중공업의 자회사 KMCS, 두산그룹 회사인 두산에너빌리티 등 3곳으로 엔진 제조 시장은 HD현대중공업, 한화엔진, STX중공업 등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크랭크샤프트는 엔진을 만들 때 필수적인 부품으로, 엔진 내 피스톤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꿔주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현재 한화엔진은 엔진 생산 시 필요한 크랭크샤프트의 80%가량을 두산에너빌리티에서, 나머지 20%는 KMCS에서 공급 받는 중입니다.

 

이러한 경쟁 구도에서 HD현대중공업과 한 회사가 된 KMCS가 한화엔진에 크랭크샤프트 공급을 중단한다면, 한화엔진 생산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어 한화오션의 경쟁사인 HD현대중공업과 HD한국조선해양이 수혜를 받을 수 있어 조선업계 전반에 공정성을 훼손할 수 있는 독과점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공정거래위원회에 앞에 조건을 3년간 걸어서 불공정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건부 승인을 해 준 것입니다

 

HD현대중공업의 모회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STX중공업 인수를 통해 조선업에 있어 수직계열화를 완성하였고 이는 경쟁력 강화를 통해 수익극대화의 초석을 마련한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HD현대 STX중공업인수 2024 메리츠증권.pdf
0.57MB
STX중공업 HD현대 M&A 2023 신영증권.pdf
8.96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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