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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정거래위원회가 HD한국조선해양이 STX중공업을 인수하는 기업결합 신고에 대해 조건부 승인 결정을 내리면서 HD한국조선해양은 엔진 부품 시장의 약 80%, 선박용 엔진 시장의 약 70%를 보유하며 각 시장의 1위 사업자 자리를 굳혔고 엔진 부품부터 선박까지 이어지는 수직 계열화 구조도 완성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HD한국조선해양의 STX중공업 인수를 조건부로 승인해 주었는데 독과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3년간 ▲ 선박용 엔진 부품(CS)의 공급 거절 금지 ▲ 최소물량보장 ▲ 가격 인상 제한 ▲ 납기 지연금지 등 국내 선박용 엔진 시장의 경쟁 제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시정조치를 부과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크랭크샤프트를 만드는 회사는 HD한국조선해양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과 STX중공업의 자회사 KMCS, 두산그룹 회사인 두산에너빌리티 등 3곳으로 엔진 제조 시장은 HD현대중공업, 한화엔진, STX중공업 등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크랭크샤프트는 엔진을 만들 때 필수적인 부품으로, 엔진 내 피스톤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꿔주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현재 한화엔진은 엔진 생산 시 필요한 크랭크샤프트의 80%가량을 두산에너빌리티에서, 나머지 20%는 KMCS에서 공급 받는 중입니다.
이러한 경쟁 구도에서 HD현대중공업과 한 회사가 된 KMCS가 한화엔진에 크랭크샤프트 공급을 중단한다면, 한화엔진 생산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어 한화오션의 경쟁사인 HD현대중공업과 HD한국조선해양이 수혜를 받을 수 있어 조선업계 전반에 공정성을 훼손할 수 있는 독과점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공정거래위원회에 앞에 조건을 3년간 걸어서 불공정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건부 승인을 해 준 것입니다
HD현대중공업의 모회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STX중공업 인수를 통해 조선업에 있어 수직계열화를 완성하였고 이는 경쟁력 강화를 통해 수익극대화의 초석을 마련한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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