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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가 연이은 화재 사고를 겪은 코나 일렉트릭의 배터리 시스템을 전량 교체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1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코나 일렉트릭의 배터리셀과 배터리팩,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등 배터리시스템 전량 교체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지난달 리콜 조치를 받은 차량에서도 화재가 나면서 고객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배터리 교체 대상 차량은 지난 2017년 9월에서 2002년 3월까지 제작된 코나 일렉트릭 7만7000대로 새 배터리 수급과 작업 기간을 고려하면 배터리 전량 교체까지는 1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전략 교체에 따르는 비용 약 1조원은 국토교통부 조사 결과 발표에 따라 양사가 분담 비율을 정해 부담할 계획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토부 조사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아 최종 결정된 상황은 아니다"고 전했습니다.

일단 현대차와 LG화학이 코나EV의 배터리를 전량교체하는 것으로 합의를 볼 것 같은데 국토부 최종 조사 결과에 따라서 책임소재와 비용분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LG화학은 국내시장 최대 전기차 생산업체인 현대차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는데 비용을 최대한 부담해 성의를 표시하겠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대차가 배터리셀을 받아 현대모비스가 안전회로를 추가해 만든 것이라 전기차배터리의 어디가 문제인지가 확실히 규명되지 않아 책임소재가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향후 현대기아차에서 내놓는 전기차에 LG화학 배터리셀의 사용량이 줄 수는 있어도 당장 거래관계를 끊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현대기아차를 고객으로 놓치게 되면 해외에서 점유율도 떨어질 수 밖에 없어 국내 1위 와 3위 전기차배터리업체들이 모두 사업위기에 봉착하게 되어 삼성SDI가 어부지리를 얻을 것 같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차 코나EV의 충전완료 후 고전압배터리 셀 제조불량에 따른 내부 합선으로 화잽재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해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을 이끌어 냈습니다

현대차는 홈페이지를 통해 LG화학 난징공장에서 특정기간 생산된 배터리셀을 그린파워 충주공장에서 조립한 배터리팩이 탑재된 차량에 문제가 있다고 자발적 리콜을 선언한 상황입니다

코나EV화재 관련 현대차는 국내 판매 2만 5564대와 해외판매 5만 1000대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진행할 예정인데 이 비용에 대한 분담을 LG화학과 논의하고 있는 와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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