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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이 통합사옥으로 사용할 글로벌 비지니스센터 GBC의 층수를 기존 105층에서 55층 두개동으로 변경하자 오세훈 서울시장측이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현대차그룹의 GBC를 105층 랜드마크로 지어 강남 재개발의 상징으로 삼아 본격적인 강남재개발 시대를 열겠다는 청사진을 갖고 있었는데 현대차그룹이 건설비용과 공간임대 어려움 등을 들어 55층 2개동으로 설계를 변경하려 하자 딴지를 걸고 나온 것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애초 현대차그룹이 약속한 데로 105층 규모로 GBC를 짓던지 아니면 공공기여금 2천300억 원을 물어야 한다는 방침을 내놓았습니다

 

서울시는 당초 국내 최대 높이인 105층에 전망대와 전시장, 공연장, 호텔 등이 들어서는 조건으로 용적률을 높여주고 현대차그룹이 내야 할 공공기여금 2조 원 중에서 2300억 원 깎아줬습니다.

 

서울시는 '조건'이 바뀐만큼 인센티브와 공공기여 등을 다시 협상해야한다는 입장이지만, 현대차는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절차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이 더 내야할 돈은 1조원이 넘는다는 게 서울시 판단으로 공사비를 줄이려 층수를 낮추기로 한 현대차그룹 입장에선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진 상황입니다.

 

5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의 설계변경 협상이 결렬되고 사전협상이 취소되고 처음부터 GBC 개발 협상을 다시 시작할 경우, 공공기여 금액이 천문학적으로 치솟게 됩니다

 

공공기여금을 다시 협상할 경우 땅값 상승분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현대차그룹이 부담해야 할 금액이 3조원을 넘기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은 2016년부터 사전협상을 시작해 2019년 건축허가가 나왔는데 이때 '105층 GBC' 건축을 전제로, 부지 용도를 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하고 부지 용적률을 기존 250%에서 800%로 상향조정했고 그에 대한 대가로 현대차그룹은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잠실종합운동장 리모델링 등 공공기여 사업과 공연장과 105층 전망대 설치 등을 포함해 총 1조7000억원 규모 공공기여를 약속했습니다.

 

이때 정한 인센티브와 공공기여의 전제는, 현대차그룹이 105층짜리 초고층 건물 1개 동과 35층짜리 숙박·업무 시설 1개 동, 6~9층의 전시·컨벤션·공연장 건물 3개 동을 짓는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고층건물에 대한 건설비가 인플레이션으로 치솟고 고층건물에 대한 임대가 제대로 안나가는 등 105층 짜리 고층빌딩에 현대차그룹이 다 들어가도 빈 공간이 많이 남게 되어 중간에 호텔을 넣는다고 해도 임대사업이 여의치 않은 상황입니다

 

GBC 개발 계획이 '제로 베이스'로 돌아갈 경우, 공공기여 금액이 늘어나는건 물론 완료시기도 기약없이 늦춰지게 되며 올림픽대로와 타천동로 지화하, 동부간선도로 진입램프 신설, 봉은교·삼성교 보행로 확대 등 GBC 인근 교통 개선 공사 기간도 늘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무엇보다 현대차그룹 GBC를 랜드마크로 삼아 강남 재개발에 나서려던 오세훈 서울시장의 원대한 부동산 투기 계획이 차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 문제를 물고 넘어지는 것 같고 무엇보다 다음 대선에 나갈 욕심이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으로서는 이번 기회애 현대차그룹과 각을 세우면서 나름데로의 위상을 올려보려는 것 같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인플레이션에서 현실적으로 배가 넘어가는 건설비용을 부담하고 텅텅빌 수도 있는 고층빌딩을 지어야 하는 속내는 타들어갈 수 밖에 없는데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시장 전환에 따른 투자비도 급증하고 있고 자율주행차 개발에 뒤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R&D 투자금도 급증하고 있어 부동산 개발에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는 것이 낭비라고 생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서울시가 퇴로 없는 강요로 일관하고 있어 현대차그룹으로써는 대화를 하기도 그렇고 타협안을 내기도 어려운 상황이라 여론의 추이를 살피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칫 현대차그룹이 사옥을 짓다가 자빠질 수도 있다는 우스갯 소리가 그냥 우스갯소리가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 오세훈 서울시장의 대선주자 위상 세우기가 자칫 수많은 일자리가 사라지는 악수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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