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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회장 최태원 SK회장

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가 현대모비스로부터 국내 ‘수소연료전지사업’ 인수를 최종 완료하면서 다시 현대차가 수소차 사업을 본격화 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9일 이번 인수를 바탕으로 연구개발(R&D)본부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 내에 ‘수소연료전지 공정품질실’을 신설하고, 제조기술과 양산품질을 담당하는 조직을 편제하는 등 전반적인 조직구조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지난 2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R&D와 생산으로 이원화돼 있던 기존 수소연료전지사업을 통합하는 양수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는데 현대차는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사업과 관련된 ▲설비 ▲자산 ▲R&D 및 생산 품질 인력 등 기술력과 자원을 한 곳으로 모아 기술 혁신과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습니다



현대차는 기술력과 자원을 통합한 수소 조직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인데 수소스테이션과 같은 SoC시설의 투자가 윤석열 정부의 테크니컬디폴트로 지난 2년여 동안 지연되어 왔는데 현대차가 더 이상 참지 못하고 다시 수소차 사업을 밀어붙이기로 한 것입니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시장의 글로벌 리더로 올라서기도 했지만 최근 들어 일본 도요타와 중국 업체에 따라잡히며 수소차 시장 내 입지가 급격하게 밀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차그룹은 1998년 수소 관련 연구개발 전담하는 조직을 신설한 이래 2000년 캘리포니아 연료전지 시범사업(CaFCP)에 참여해 싼타페 수소전기차를 공개했고 이어 2004년에는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인 스택의 독자개발에 성공하는 등 꾸준한 투자와 연구를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쌓아왔습니다.



2013년에는 투싼ix 수소전기차를 양산하며 세계 최초 수소전기차 양산 타이틀을 달게되었고 이후 2018년 2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현대모비스와 함께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개조해 만든 수소지게차로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대로템과 함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수소전기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를 언제 어디서든 충전할 수 있도록 이동형 수소연료발전기를 개발했으며, 데이터 센터와 같이 비상 전력이 필요한 건물에 활용할 수 있는 비상 발전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앞으로도 선박 등 다양한 형태의 미래 모빌리티에도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할 예정이며 시스템 제공뿐만 아니라 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지원, 시스템 설치 및 점검, 각종 금융 서비스까지 수소사회 구축을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윤석열 정부 들어와 미래먹거리를 위한 투자는 연구개발예산의 삭감으로 올 스톱되어 있고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도 수소차에 대한 드라이브를 잠시 접어두었지만 올 해 들어와 일본 도요타와 중국 수소차의 추월에 더 이상 무능한 윤석열 정부를 바라보고만 있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특히 현대차그룹과 가족회사인 HD현대그룹측도 수소경제에 뛰어들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어 범현대가의 수소경제에 대한 투자가 윤석열 정부의 무능을 커버하게 될 것 같습니다

 

윤석열이 삭감한 국가연구개발비로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윤석열과 김건희의 초호화 해외여행 비용으로 사용된 것이나 마찬가지인데 해외순방 예산도 탕진하고 예비비를 끌어와 사용해 사우디와의 최종 경쟁에서 "119 VS 29"라는 국제적으로 개망신을 당한 사례가 있어 한국 정부가 국제 사기꾼에게 속아 5천억원이 넘는 정부 재정을 낭비했다는 뒷말이 나어괴도 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이래로 이어지고 있던 국내 수소전기차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 매년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었는데 이마져도 윤석열 정부들어서 예산부족으로 깍일 위기에 놓여 있어 현대차그룹은 수소차 드라이브를 잠시 접어둘 수 밖에 없었고 이내 전동화전략마져 수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내몰리기도 했습니다,

 

지난 2020년 문재인 정부에서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해 이듬해부터 시행하고 있고 대중교통의 수소차량 전환을 추진하는 등 국내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되었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서 예산 부족으로 모두 도로아미타불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오랜동안 투자해 온 수소차 분야에서 중국과 일본의 추월에 더 이상 윤석열 정부만 바라볼 수 없다고 판단하고 현대차 그룹과 HD현대 등 재벌대기업이 우리 미래 먹거리를 위해 자체자금으로 대규모 투자를 재개하기로 한 것입니다

 

솔직히 올해 들어와 현대차의 수소차 세계시장 점유율이 일본에도 추월당하고 중국에도 추월당해 글로벌 3위 사업자로 내려앉게된 것도 따지고 보면 윤석열 정부의 국가연구개발비 삭감과 첨단기술에 대한 지원축소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일본 도요타는 윤석열에게 고마워해야 할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윤석열 정부들어서 가장 크게 피해를 받고 있는 재벌대기업으로 미국 조바이든 정부가 인플레이션감축법IRA를 만들면서 미국 테슬라에 이어 미국 전기차 시장 2위까지 치고 올라갔던 현대차그룹이 가장 큰 피해를 입기도 했던 것을 기억해야 하고 윤석열과 김건희가 참석한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스폰서로 나서 세계 정상들에게 의전차를 제공했던 현대차의 세단을 이용하지 않고 독일 벤츠차를 이용해 현대차에 엿 먹인 일들을 기억해야 합니다

 

IRA법 때도 정의선 회장이 직접 전용기로 미국으로 날아사 예외조항을 만들어 겨우 미국 전기차 시장 수성에 성공했던 것처럼 현대차그룹은 윤석열 정부에 기대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전동화사업과 수소경제를 이룩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를 기다리다가는 수소차 시장을 중국과 일본기업에 내준 것처럼 뒤쳐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기도 하고 네이버 라인 사태를 보면서 윤석열 정부의 친일정책으로 일본 도요타에게 시장 주도권을 내줄 수 밖에 없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일 겁니다 

 

최근들어 수소차 관련주들이 다시금 주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이런 현대차 그룹의 정책변화에 기인한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수소경제 관련주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현대로템

SK이노베이션

LG화학

삼성SDI

한온시스템

효성중공업

효성첨단소재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일진다이아

일진파워

일진하이솔루스

코오롱플라스틱

인지컨트롤스

아진산업

삼화전자

대우부품

성창오토텍

삼기오토모티브

풍국주정

에스제이지세종

우리산업

시노펙스

지엠비코리아

이엠코리아

제이엔케이히터

에코바이오

평화홀딩스

평화산업

국일제지

영화테크

구영테크

동아화성

유니크

뉴인텍

대양금속

비엠티

디케이락

EG

에스퓨얼셀

두산퓨얼셀

범한퓨얼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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