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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칼이 진에어 주식 전량을 대한항공에 매각하는데 진에어는 2013년 이후 9년 만에 대한항공 자회사로 편입되는데 항공계열사 수직계열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차원입니다.
한진칼은 13일 이사회를 열고 한진칼이 보유 중인 진에어 주식 전량을 자회사인 대한항공에 매각하기로 결의했습니다.
매각 대상 주식은 한진칼이 보유한 진에어 주식 2866만5046주(지분율 54.91%)로 전체 매각규모는 약 6048억원입니다.
매각이 완료되면 한진그룹의 지배구조는 한진칼(지주사)-대한항공·진에어(자회사)에서 한진칼(지주사)-대한항공(자회사)-진에어(손자회사)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진에어는 9년 만에 대한항공 자회사로 편입되는데 2008년 대한항공이 100% 출자해 설립한 진에어는 2013년 한진칼에 편입돼 대한항공과 자매사 관계를 유지했지만 이번 주식 매각으로 자회사가 됩니다.
한진칼은 그동안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자회사를 대상으로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등 지원을 지속했는데 한진칼 차입금은 현재 1조원 이상으로 증가한 상태로, 진에어 매각 대금은 올해 도래하는 차입금 상환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한진그룹 항공계열사 수직계열화 목적도 큰데 이를 통해 중복노선 효율화, 연결편 강화 등 항공노선 네트워크 최적화를 도모하는 한편, 기재 도입·운영 효율화 등 항공운송 관련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할 예정입니다.
진에어는 대한항공 자회사로 항공여객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계획으로 향후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마무리되면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부산, 에어서울과 합병해 출범할 통합 LCC 구심점 역할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이번 진에어 지분 매각은 한진그룹 동일 계열집단 내 지분 이동이라 현재 진행 중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해외 기업결합신고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통합을 앞두고 저비용항공사LCC 자회사들 간 통합을 위한 포석으로 보이는데 통합저비용항공사는 규모면에서 제주항공에 육박할 정도라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진에어 주가가 하락했을 때 타이밍을 잡고 이런 딜도 하는 걸 봐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한진칼 주주총회에서 조원태 회장 체재가 굳어지면서 이제 사업구조조정에 착수하는 모습으로 이번에 한진칼이 보유하고 있던 진에어 지분 매각으로 확보한 자금은 조원태 회장 지배력 강화에 사용될 수 있어 경영권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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