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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KHtVp8NiLVU?si=mZ0E2rKQsUGK9OZ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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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연희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7월 26일 티웨이항공의 HL8501 항공기(A330-300)에 대해 운항 정지 및 정비 지시를 내렸는데  항공 안전을 위한 운항·정비 규정을 철저히 지키지 않아 5차례에 걸쳐 2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부가 특정 항공기에 대해 운항 정지 조치를 한 것은 지난 2018년 이후 처음으로 항공기 유압 계통 결함 해결을 위해 긴급 조치가 필요했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으로 HL8501 항공기는 정비를 거쳐 나흘 뒤인 7월 30일 운항 정지가 해제됐습니다

 

당시 HL8501은 인천발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노선 항공편에 배정됐다가 기체 결함이 확인됐고, 이에 티웨이항공은 일본 오사카행 항공기(HL8500)와 서로 맞바꿔 운항했는데 오사카행 항공편에 탑승한 승객들은 지연과 연착으로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HL8501의 기체 결함은 운항 정지 이후에도 이어졌는데 지난 1일에도 기체 결함이 발견돼 일본 후쿠오카발 인천행 출발이 8시간 넘게 지연된 바 있어 큰 사고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티웨이항공은 아울러 지난 8월 초 5건의 항공안전법상 운항·정비 규정 위반에 대해 총 20억5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받기도 했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2020년 이후 지난 6월까지 티웨이항공 항공편이 기체 정비 문제로 지연되거나 결항한 사례는 총 993건에 달했고 2020년 33건, 2021년 67건, 2022년 68건에 그쳤으나, 지난해 510건으로 급증했고 올해는 상반기에만 315건에 달했습니다

 

티웨이항공은 지난 5월 자그레브를 시작으로 로마(8월 8일), 프랑스(8월 28일), 바르셀로나(9월 11일), 프랑크푸르트(10월 3일) 등 총 5개 유럽 노선에 취항한 바 있는데 통합국적기 탄생에 따른 경쟁유지를 위해 아시아나항공의 유럽취항권을 넘겨 받아 이뤄진 것입니다

 

문제는 티웨이항공의 잦은 항공기 결함은 결국 대형사고로 가는 길이 아닌가 우려되고 있는데 중단거리 중심의 LLC에서 중장거리 FSC의 노선을 취항하는 것이라 티웨이항공이 감당할 능력이 있나 우려되고 있습니다

 

국토부의 징계가 시장이 우려하던 수준보다 낮은 솜방망이 처벌에 그치면서 항공기결함과 연착, 지연 등에 대한 징계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사라진 느낌입니다

 

여기다 티웨이항공 최대주주 예림당과 대명소노리조트 그룹과 경영권 분쟁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물 밑에서 지분대결에 대비하는 지분모으기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구심이 들고 있습니다

 

티웨이항공 최대주주 예림당은 경영권을 지키겠다고 나서고 있어 대명소노리조트 그룹과 내년 정기 주총에서 이사회 멤버수를 갖고 경영권 분쟁에 나설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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