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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가 올해 1분기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1조6517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고 직전 분기 대비 계절적 요인으로 8%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1587억원으로 직전 분기보다 49% 늘었고 영업이익률은 9.6%입니다.
부문별 매출을 보면 플랫폼 부문이 작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8860억 원으로 집계됐는데 톡비즈는 매출이 23% 증가한 4610억 원으로 성장세를 이어갔고 이 중 비즈보드·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32% 증가했고 선물하기·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스토리 매출은 국내와 북미에서 카카오페이지 원작 드라마 '사내맞선'을 필두로 한 플랫폼 거래액 상승과 일본 픽코마의 신규 라인업 확대로 작년 동기 대비 38% 성장해 2405억 원을 기록했는데 전 분기 대비로도 13% 늘어나며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을 경신했습니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2% 감소했으나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의 안정적인 수익 확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11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의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7657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2% 감소했습니다.
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 늘은 2044억원으로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으로 미디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 늘어난 750억원입니다.
게임 매출은 245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는데 모바일 게임 '오딘'의 대만 출시 효과는 2분기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카카오측은 전했습니다.
포털비즈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1140억 원을 기록해 역시나 포털이 약한 모습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카카오는 이날 "5년간 3000억 원의 상생 기금을 본격적으로 활용하고 디지털 접근성 강화를 위한 '배리어 프리 이니셔티브', 환경원칙제정 및 2040넷제로 선언을 통해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카카오의 발목을 잡고 있던 플랫폼 독과점 문제에서 보다 유용성을 보여주는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포털의 언론편향성 문제만 국민의힘이 원하는 방향으로 양보할 경우 플랫폼 독과점 문제는 더 이상 문제가 될 것 같지 않아 보입니다
카카오는 그 동안 문재인 정부에서 미뤄둔 골목상권에 재진출할 가능성도 커보여 실적호전을 이어갈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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