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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도 이르면 2035년 내연자동차 판매 중단을 선언할 수도 있습니다.
앞서 국가기후환경회의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2035년, 늦어도 2040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환경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1년 탄소중립 이행계획을 2일 발표했는데 △수송부문 무공해차 전환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순환경제 활성화 등 올해 정부가 이행할 주요 온실가스 감축 정책이 담겼습니다.
올해 가시적인 목표는 '무공해차 누적 30만대 시대 달성'으로 이를 위해 저공해차(하이브리드차 포함) 보급 목표를 지난해 15%에서 올해 18%로 상향하고, 공공부문 무공해차 의무 구매(80%)를 추진합니다.
올해 안에 수소 충전소 180기 이상을 구축하고 전기차 충전기 또한 급속 1만2,000기와 완속 8만4,000기를 확보합니다.
하반기에는 '수송부문 미래차 전환 전략'을 확정하는데 이 전략에 내연기관차 판매 중단 시기를 명시할 예정입니다.
환경부는 "내연기관차 판매 중단 시기를 2035∼2040년으로 설정한 해외 사례를 참고할 예정"이라며 "전환 시점은 산업계 및 다른 부처들과 논의하면서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재생에너지 보급도 확대되는데 5개댐(합천댐, 군위댐, 충주댐, 소양강댐, 임하댐)을 대상으로 수상태양광 개발 사업(용량 147.4MW)을 시행하고, 수열에너지 개발 시범사업(8개소)도 추진하는데 환경부 내 '풍력 환경평가전담팀'을 구성해 풍력 발전 개발 전 과정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폐기물 관리 정책의 밑그림도 제시됐는데 '생산·소비 감축→재활용 확대→직매립 금지'의 폐기물 전 과정 관리를 강화하고, 폐기물 발생지 책임 원칙을 폐기물관리법에 명시하는데 다른 지역에서 처리되는 폐기물에 대한 '폐기물 반입 협력금(가칭)'의 도입 근거를 연내에 마련해 2022년 시행합니다.
주요 정책, 개발 사업에 대한 기후 영향 검토를 제도화하는 기후변화영향평가를 도입하는데 올해 안에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내년부터 시행하는데 환경부는 기후변화영향평가를 환경영향평가 중 하나의 항목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환경부는 한편 가덕도 신공항 사업에 기후변화영향평가가 적용될지에 대해서는 "국회 입법 과정을 지켜봐야 답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말을 아꼈습니다.
정부는 또 2050년 탄소중립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를 올해 6월까지 수립하기로 했는데 현재 2017년 기준 대비 24.4% 감축으로 돼 있는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의 상향을 추진해 이번 정부 임기 내 유엔(UN) 제출을 목표로 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수명이 정해지면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와 수소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완성차 업체들은 주력시장인 내연기관시장에 집중하느라 정부의 환경규제를 피하는 수준으로 전기차 모델들을 내놓았지만 이제는 전기차와 수소차 모델들을 본격적으로 시장에 쏟아낼 태세입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별다른 경쟁자 없이 홀로 대장 노릇을 하던 테슬라는 이제 진짜 경쟁시장에 뛰어들 찰라입니다
월가는 현대기아차와 폭스바겐에게 테슬라가 혼쭐이 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시장은 친환경차 분야에 정의선 회장의 드라이브를 주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올 해 연말까지 테슬라가 기존 시장을 얼마나 지켜낼지가 앞으로의 시장을 예측하게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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