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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이르면 2025년에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전기자동차를 내놓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18일(현지 시각) 블룸버그 통신은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애플이 완전 자율주행에 다시 초점을 맞춰 전기차를 개발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는데 처음 완성차를 내놓고 자동차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애플이 완전자율주행전기차로 시장에 승부수를 던질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2014년부터 일명 ‘애플카’ 사업을 추진하는 특별 프로젝트 팀인 ‘프로젝트 타이탄’을 운영해왔는데, 최근 새로운 팀장인 애플워치 소프트웨어 부문 임원 케빈 린치의 지휘 아래에서 완전 자율주행 옵션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고 이는 10여년의 연구개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애플은 최근 자율주행 시스템을 뒷받침할 칩(반도체)을 개발하는 주요 이정표에 도달했다는 설명인데 애플카에 탑재될 이 프로세서 개발의 핵심적 작업이 상당 부분 완료됐다는 것으로 이 애플카 칩은 아이폰과 맥 등에 들어가는 프로세서인 ‘애플 실리콘’ 개발팀이 설계한 것으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 조율하는 작업도 이미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고 이 칩은 자율주행을 관장하는 인공지능(AI)을 처리할 뉴럴 프로세서로 주로 구성돼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애플은 곧 도로 테스트에 나설 전망인데 캘리포니아주 차량국(DMV)에 따르면, 애플은 자율주행 실험용 렉서스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69대 보유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내부적으로 5∼7년 뒤로 잡았던 개발 일정을 앞당겨 4년 뒤인 2025년 자율주행차를 출시한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다만 일정은 여전히 유동적으로, 목표에 부합하지 못할 경우 출시 일정을 연기하거나 미흡한 자율주행 능력을 갖춘 전기차를 내놓을 수 있다고 통신은 덧붙였습니다.
반면 목표를 달성하면 ‘운전대와 페달이 없는 애플카’로 설계 방향이 잡힐 전망인데 다만 비상시 운전자가 차량을 통제할 수 있는 모드를 장착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에 문외한인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를 만들려면 다른 업체와 손을 잡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한때 현대자동차와도 생산 협력이 논의됐지만 이후 중단됐고 현재는 LG그룹과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애플은 중국 폭스콘과 애플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위탁생산하듯이 하청관계의 자동차 회사를 파트너로 삼고 싶어 하는데 애플이 두뇌에 해당되는 전기차 전장을 담당하고 자동차 제조사는 디자인과 제조를 담당하며 브랜드를 애플을 박아 나가기 때문에 완전히 애플의 하청업체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럽과 미국, 일본, 우리나라의 완성차 업체들은 길게는 100여년 짧게는 60여년의 역사를 가진 백전노장의 완성차 업체들로 누군가의 하청을 해 본 적이 없는 회사들로 중국의 폭스콘 외에는 이런 굴욕적인 조건을 받아들일 제조사가 없기 때문에 아직 파트너사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국 폭스콘이 전기차시장에 뛰어들어 전기차 생산에 나서는 것도 애플의 자율주행전기차를 받기를 희망하기 때문이지만 중국과 미국 정부의 관계가 좋지 않아 애플이 자율주행전기차를 다시 폭스콘에 주기에 부담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LG그룹은 그룹내 계열사들이 모두 모이면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전기차 관련성이 높은데 이번에 스마트폰 사업에서 철수하면서 애플에 러브콜을 보내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실제 애플의 자율주행전기차 위탁생산업체가 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한편 애플은 이날 보도에 대해 블룸버그에 논평을 거부했는데 블룸버그는 프로젝트 타이탄 내부에서도 2025년 개발 일정에 회의적인 사람들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애플이 2025년에 완전자율주행전기차를 내놓는다면 기존 완성차 업체들을 제낄 뿐 아니라 전기차 1위 기업인 테슬라도 제끼는 것으로 애플이 전기차 시장에 혁신을 가져온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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