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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 최고위 당국자가 “(대한항공의 시정조치안 중)일부 제안에서 매우 좋은 진전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하면서 아시아나IDT의 주가가 다시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7일(현지 시간)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디디에 레인더스 EC 집행위원은 현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한항공의 시정조치안 중)일부 제안에서 매우 좋은 진전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던 EC경쟁당국에서 긍정적인 발언이 나온 것이라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의 승부수가 일부 통한 것이 아닌가 하는 희망적인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EC는 6일 홈페이지 공지에서 “내년 2월 14일 전까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심사를 잠정 결론 내릴 것”이라고 밝혔는데 업계에서는 EC가 제시한 2월 14일 전에 양사 합병 승인 여부 결론이 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C에서 긍정적인 견해가 나오지 아지 남은 건 미국과 일본 뿐인데 일본은 우리날처럼 JAL과 ANA의 합병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고 실제로 이런 움직임이 있어 우리나라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반대할 명분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경쟁측면에서 우리나라의 거대 항공사가 탄생하는 것은 일본 항공사들에게 버거운 경쟁상대가 등장하는 것으로 실리적인 측면에서는 반대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일본 정부가 반대할 가능성이 있는데 그럼에도 우리나라에 친일 정부인 동네바보가 있기 때문에 일본의 JAL과 ANA의 합병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일 겁니다
사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실패할 경우 우리나라 항공사들은 경쟁국가들의 대형화한 항공사들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져 해운업에서 벌어진 일들이 항공업에서도 재현될 수 있는 상황이란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아울러 미국이 우리나라에 대형항공사의 등장을 가장 민감하게 반대하고 있는데 미국 검찰청이 관련해서 소송을 제기하고 있는 것은 조바이든 미국 정부가 우리나라를 얼마나 우습게 생각하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동네바보 취임 한달만에 날라와 조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우리 대기업들로부터 수백억달러의 투자를 받아가 중간선거에서 선방한 경험이 있는데 그결과 인플레이션감축법IRA를 정하는데 있어 일본차는 예외를 인정해주고 우리날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에 현지생산을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전기차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아 2022년 상반기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 10%로 테슬라에 이어 2위를 달리던 현대차와 기아를 주저 앉힌 배은망덕한 사례가 있습니다
과연 문재인 정부 때 였으면 조 바이든 이든 기시다 든 이렇게 우리나라에 막할 수 없었을 겁니다
하여간 이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성사될 경우 가장 큰 수혜는 아시아나IDT가 본다고 여러번 강조했습니다
양적으로도 기존에 아시아나항공만 처라해 오던 탑승권 발매를 대한항공까지 확장할 수 있어 아시아나IDT는 국네 항공권 발권업무에서 독과점 회사로써의 지위를 누리게 됩니다
독과점 회사는 경기침체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회사로 가장 늦게 망하는 회사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아시아나IDT의 지난 3분기 실적 기준 적정주가는 16,000워능로 평가되기 때문에 이번 소식이 호재로 작용하며 실적에 따른 주가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나IDT이 최대주주 아시아나항공의 지분율이 약 76%에 달하기 때문에 실제로 합병이 성사될 경우 아시아나IDT의 주가 재평가는 상상을 뛰어넘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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