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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대한항공은 31일 필수 신고국가인 일본 경쟁당국인 공정취인위원회(Japan Fair Trade Commission, JFTC)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된 기업결합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고 이로써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야 하는 14개국 중 12개국에서 승인을 완료하게 됐습니다
다만 일본 경쟁당국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과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까지 결합할 경우 한-일노선에서 시장점유율이 증가해 경쟁제한 우려가 있는 노선들에 대한 시정조치를 요구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일본 경쟁당국과 면밀한 협의를 거쳐 결합할 항공사들의 운항이 겹쳤던 한-일 여객노선 12개 중 경쟁제한 우려가 없는 5개 노선은 대상에서 제외했고 서울 4개노선(서울-오사카·삿포로·나고야·후쿠오카)과 부산 3개노선(부산-오사카·삿포로·후쿠오카)에 국적 저비용 항공사를 비롯해 진입항공사(Remedy Taker)들이 해당 구간 운항을 위해 요청할 경우 슬롯을 일부 양도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남은 건 미국과 EU 뿐인데 EU는 이미 일부 조건을 달아 승인을 예고하고 있어 결과적으로 미국만 남은 상태입니다
미국은 자국 항공사들의 경쟁력이 우리나라 통합 국적기에 떨어진다고 판단해 미국 법무부가 소송까지 했는데 이제 미국 때문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합병이 무산될 경우 반미감정까지 발생할 우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으로 아시아나IDT는 양사의 통합발권을 맡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출외형 뿐 아니라 수익에서도 점프업을 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아시아나IDT는 양사 통합의 가장 큰 수혜주가 될 수 있는 것은 저비용항공사LCC까지도 발권을 맡을 수 있기 때문인데 주요 항공사의 발권을 모두 도맡아 하기 때문에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커진 그룹 내부 IT업무를 받을 수 있어 항공업 외에 수익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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