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법원이 오는 28일 만료를 앞둔 쌍용자동차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 시점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쌍용차와 투자자와의 협상이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고, 현재 쌍용차가 추진중인 P플랜(사전회생계획안) 제출 시간을 보장한다는 의미로 해석되는데 쌍용차로서는 다소간의 시간을 벌게 됐습니다.
26일 법원과 쌍용차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쌍용차가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프로그램을 연장하면 회생 절차 개시 결정을 미뤄주기로 했습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법원이 쌍용차 및 HAAH 등 이해관계자 간의 협의가 지속되고 있는 한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보류한다는 입장을 회신 받았다"며 "P플랜 제출시간을 보장한다는 의미"라고 전했습니다.
쌍용차는 지난해 12월21일 서울회생법원에 법정관리와 함께 ARS를 신청했는데 ARS 신청으로 쌍용차는 법정관리 개시까지 약 두 달의 시간을 벌었는데 이 기간 쌍용차는 대주주 인도 마힌드라 그룹과 유력 투자자인 미국 HAAH오토모티브와 매각 협상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협상 과정에서 이견을 보인 마힌드라와 HAAH가 협상을 마무리 짓지 않은 채 출국했고, 쌍용차는 마지막 카드인 P플랜을 꺼내들게 됐는데 법원 관리하에서 신규자금 지원과 채무조정을 통해 일반 법정관리보다 빠르게 회생절차를 마무리 짓겠다는 게 쌍용차의 구상이었습니다.
그러나 P플랜 가동도 쉽지 않았는데 P플랜 가동을 위해서는 산업은행 등 주채권단의 동의가 선행돼야 하는데 이들 채권단은 HAAH의 투자를 P플랜 승인의 조건으로 내세웠고, HAAH는 투자 관련 답변을 계속해서 미뤄왔기 때문입니다.
쌍용차는 이번 주 HAAH로부터 투자에 대한 최종 답변을 듣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HAAH의 투자 유치가 결정되지 않으면 쌍용차는 법원의 일반적인 법정관리 절차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쌍용차는 부품 조달 문제로 단 3일을 제외하고 이달 내내 평택공장을 가동을 중단했는데 쌍용차는 다음달 2일 공장 가동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쉽지 않을 것이란 업계 관측이 제기됩니다.
미국 HAAH오토모티브가 지금으로써는 유일한 인수자라고 할 수 있는데 확답을 안 주고 시간만 끌고 있어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는데 대기업 계열 부품사들은 부품 공급을 중단해 쌍용차 생산라인이 제대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미국 HAAH오토모티브는 당장 인수대금 2억달러 정도는 자기들 자금으로 내지만 운영자금은 산업은행의 대출로 메꾸려 할 가능성이 커 결국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되는 것이 아닌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쌍용차에게 시간은 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친환경차 기술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가치는 떨어지는 구조가 고착화 되고 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능력있는 인수자를 찾아 친환경차 시장에 진입해야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을 겁니다
미국 HAAH오토모티브는 판매법인이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차량을 공급받는 것을 인수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쌍용차 외에도 싸게 차를 공급해 줄 수 있는데가 있다면 쌍용차는 언제든지 버릴 수 있는 카드가 될 겁니다
지난 번 미국GM이 대량실업을 볼모로 산업은행으로부터 한국GM 지원비를 뜯어낸 것처럼 쌍용차도 또 산업은행이 끌려들어가는 것이 아닌가 우려되는 시점입니다
쌍용차 임직원들에게는 안타까운 말이지만 경쟁력이 떨어지는 기업을 대량실업을 볼모로 공적자금을 쏟아부으며 산소호흡기를 계속 대 줄 수는 없는 문제입니다
경영능력이 검증된 인수자가 나서던지 아니면 파산하고 잔여자산을 헐값에 전기차 스타트업에 인수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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