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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LG에너지솔루션이 올 상반기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점유율 2위를 기록했는데 1위는 중국의 CATL이 중국전기차시장 성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로 크게 성장한 모습입니다.
21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기차용 배터리 업체별 판매 실적은 432GWh(기가와트시)이며 배터리 팩 기준 시장 규모는 700억달러로 집계됐습니다.
중국 CATL은 매출액과 출하량 기준 시장 점유율에서 각각 29%, 33%를 기록하며 선두 자리를 지켰는데 중국 CATL 한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우리나라 전기차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을 다 합친 것보다 커졌습니다
한국 배터리 3사는 모두 5위권에 들었는데 LG에너지솔루션은 매출액 기준 16.2%, 출하량 기준 16.5%로 2위를 차지했고 SK온은 매출액과 출하량에서 각각 7.7%, 7.0%의 점유율을 확보하며 4위를 기록했고 삼성SDI는 각각 7.0%, 5.1%의 점유율로 5위에 올랐습니다.
일본 파나소닉은 매출액 기준 4%, 출하량 기준 5%의 시장 점유율로 6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글로벌 전기차 시장 1위였던 테슬라에 주로 납품하면서 안정적인 시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글로벌 톱10 배터리 업체 중 국내 3사와 일본 파나소닉을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 모두 중국업체로 SNE리서치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내수 시장에 의한 배터리 업계의 판도 또한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업체들의 성장이 빠른 상황에서 국내 업체들의 시장잠식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어 전기차배터리 사장에서도 중국기업들에게 시장을 빼앗기고 있는 형평입니다
SK온이 가장 취약한 상황으로 한국업체들 중 2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불안한 모습으로 고객사들을 중국 업체들에게 빼앗기고 있어 가장 먼저 5위 권 밖으로 떨어져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SK그룹은 SK하이닉스의 대규모 적자에 SK온에 대한 투자비 마련 부담으로 SK그룹 전체가 위기에 빠져들고 있지만 최태원 회장은 상의 회장으로 분위기 파악을 못하고 있는 눈치입니다
SK하이닉스와 SK온의 적자가 SK그룹 전체의 발목을 잡고 있어 위기가 점점 커지고 있다는 불안감이 엄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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