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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손석희 JTBC 총괄대표'와 '아나운서 안나경씨'가 불륜 관계일 수 있다’는 취지의 방송을 한 ‘팩맨TV’ 운영자 구모씨가 구속됐습니다.

 

서울북부지법 형사항소부는 명예훼손 혐의로 법원에 넘겨져 지난 3월19일 징역 6월형을 받은 구씨의 항소를 17일 기각했는데 1심 판결 당시 법정구속을 피했던 구씨는 항소가 받아들여지지 않아 이날 구속 처리됐습니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구씨는 2019년1월2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팩맨TV에 손 대표와 안씨가 부적절한 관계를 가졌을 수 있다는 취지의 방송을 했는데 손 대표가 2017년 경기 과천시에 위치한 한 주차장에서 견인차를 친 뒤 사고 처리를 하지 않고 자리를 떠 제기됐던 뺑소니 및 동승자 의혹에 대한 방송이었습니다.

 

당시는 김웅 전 KBS 기자가 주요 언론 등에 손 대표 관련 뺑소니 및 여성 동승자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손 대표에게 이 사건 내용을 가지고 취업 청탁을 하는 과정에서 폭행 당한 사실을 알린 상태였는데 손 대표와 견인차 기사의 통화 녹음 파일에서 “제가 현장에서 여자 분이 내리는 걸 봤다”는 기사의 말과 “아니다. 이걸 정확하게 말씀 안 하시면 나중에 이 친구(김 전 기자)를 고소했을 때 아마 같이 피해를 입는다. 정확하게 해줘야 한다”는 손 대표의 육성이 공개되던 때였습니다.

 

법원은 손 대표와 안씨의 손을 들어줬는데 둘은 법정에서 자신들이 불륜관계가 아니었고 주차장에서 만난 적도 없다고 주장했고 법원은 출입국 기록 등을 토대로 이를 받아들였는데 특히 법원은 ‘불륜’ 주장을, 주류 언론은 물론 다른 유튜브 채널도 잘 다루지 않는 가운데 구씨 혼자 제기한 점을 심각하게 판단했습니다.

 

법원은 “당시 언론은 손 대표의 김 전 기자 폭행 의혹과 뺑소니 의혹을 중점적으로 보도하며 동승자 유무에 대해 ‘김 전 기자와 손 대표가 엇갈리는 주장을 하고 있다’ 정도의 사실 보도가 대부분이었고 손 대표와 안씨의 불륜에 관한 언급이 전혀 없었다”며 “여성 동승자는 김 전 기자와 견인차 기사의 일방적 주장으로 다른 유튜브 채널도 유보적인 태도를 취했기에 구씨가 안씨의 동승 및 불륜관계를 사실이라고 믿을 이유가 있었다고 볼 수 없다”고 판결 이유를 밝혔습니다.

 

구씨 측은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형량이 지나치게 무겁다고 판단하고 있는데 구씨 변호인에 따르면 구씨는 이후 사과 영상을 올린 뒤 합의를 요청하고 피해 보상을 위한 공탁도 시도했지만 손 대표가 이를 모두 거절했고 법원은 1심 판결 때 “구씨가 피해회복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김 전 기자를 폭행한 혐의로 손 대표에게 내려진 벌금 300만원 약식명령은 지난해 4월 확정됐고 대법원은 지난해 12월 손 대표에 대한 공갈미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 전 기자에게 징역 6월형을 확정했습니다.

 

JTBC 언론사 대표에 대해 사생활 관련 불륜 주장을 유튜브에서 근거 없이 주장하다가 결국 구속되는 처지에 내몰렸는데 이런 황당한 짓을 재미있어하고 쉽게 믿어 버리는 시청자들이 있기에 광고장사가 되는 것이라 유튜버들의 자극적인 방송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여부를 떠나서 광고수익만 생긴다면 무슨 짓이든 하고 있는 이들 유튜버들 때문에 창의적인 컨텐츠를 개발하는 선의의 유튜버들도 자극적인 소재와 재료를 찾게 되는 상황으로 내몰리는 것 같습니다

 

옛말에 "권선징악"이라는 말이 있는데 착한 것은 권해 서로 같이 행하고 악한 것은 벌하여 경계한다는 것인데 최근 돌아가는 유튜버 세상은 선한 것도 악한 것도 모두 광고료를 기준으로 책정되는 것 같아 씁쓸할 따름입니다

 

기존 주루언론도 가짜유스와 왜곡보도로 광고주의 환심을 사기 바쁘니 달리 할 말도 없지만 이런 가짜뉴스와 왜곡보도를 소비하는 뉴스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이성으로 스스로 자정할 줄 안다면 과연 저런 황색기레기들이 발붙일 자리가 있을까 생각해 봅니다

 

1% 진실에 99%의 거짓을 버무려 100% 진짜 같은 가짜뉴스와 왜곡보도를 만들어내는 작금의 기레기들에 정신 똑바로 차리지 못하면 스스로 못 느끼는 사이에 공범이 되어 버린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할 때입니다

 

TV매체와 신문지면으로 전달되는 뉴스들은 광고주의 이해가 실려 있는 것들이 많고 이를 받아 전달하는 포털들도 언론은 아니라지만 광고주를 갖고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광고주에게 휘둘릴 수 밖에 없습니다

 

왜 이 타이밍에 이런 뉴스가 이슈가 될까를 생각해 보지 않으면 진정 그 뉴스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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