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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LG디스플레이가 이르면 이번 분기 내에 삼성전자에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패널 공급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로이터통신이 16일 소식통 3명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내년 200만대, 향후 몇 년간은 300만∼500만대로 출하량을 늘린다는 목표를 예상하고 있는데 삼성전자로 가는 초도 물량은 77인치와 83인치 화이트올레드(WOLED) TV 패널이 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0만대는 최소 15억달러(약 2조원)어치로, LG디스플레이 전체 대형 OLED 패널 생산 능력의 약 20∼30%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렇게 되면 작년 2분기부터 4분기 연속 적자 행진을 이어오고 올해 1분기에만 1조원 넘는 영업손실을 본 LG디스플레이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전자 제품 수요 약화에 따라 일부 OLED 공장의 가동률을 조정 중입니다.

 

KB증권의 제프 킴 애널리스트는 "LG디스플레이의 생산율은 개선될 것"이라며 "내년 최대 생산능력에 도달할 가능성이 커 흑자 전환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LG전자와 소니에 OLED TV 패널을 공급하고 있고, 애플에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입장에선 중국 업체와 가격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하이엔드(최고급) OLED TV로 제품을 확장하려는데 OLED 패널은 액정표시장치(LCD) 패널보다 약 5배 비싼 가격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 이번 계약을 통해 OLED TV 세계 판매 2위인 소니를 따라잡을 것으로 기대되는데 소니는 삼성전자와 S-LCD를 공동경영하면서 향후 삼성디스플레이로 지분을 전량 삼성전자에 넘겼을 때 안정적인 OLED패널 공급을 약속받아 OLED TV 세계 2위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현재 OLED TV 시장 점유율은 6.1%로, LG전자(54.5%), 소니(26.1%)에 크게 뒤지고 있습니다.



옴디아는 OLED 시장이 올해 117억달러로 6% 가깝게 성장하고 2027년에는 129억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OLED TV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업계에서는 LG디스플레이와의 협업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다만 이날 로이터 보도에 대해 삼성전자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고 LG디스플레이도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앞서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삼성전자와의 협업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고객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어렵다"면서도 "고객 구조 개선 차원에서 노력하고 있고 가능성은 항상 열려 있다. OLED 가치를 인정하고 향후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면 어떤 고객과도 적극적으로 협업해나갈 것"이라고 답한 바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LCD시장에서 철수하면서 QD디스플레이 양산 수율에 어려움을 겪고있어 OLED TV 시장을 LCD TV를 대체하는 고급화 전략으로 이용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LG전자와 함께 삼성전자도 고객사로 잡을 경우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여 수익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어 이제는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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