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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니켈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국내 1위 비철금속 제련기업 고려아연과 손을 잡는데 현대차그룹은 30일 고려아연과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 사업 제휴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양사는 협약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용 핵심 전략소재인 니켈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우선 추진하게 됩니다.



아울러 니켈 원료 공동 구매, 광산 개발 프로젝트 공동 투자 등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기준을 충족하는 배터리 핵심 원재료 조달에도 협력하고 있는데 향후에는 폐배터리 재활용 등 신사업 공동 추진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가 공동 투자해 설립한 해외법인 HMG 글로벌(HMG Global LLC)이 고려아연 지분 5%를 인수하기로 했는데 주당 가격은 50만4천333원으로 총 거래액은 약 5천272억원 규모이며, 인수한 주식은 관련 법령에 따라 향후 1년간 양도가 제한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은 고려아연의 기타비상무이사 1인 추천권을 확보해 전기차 배터리 밸류체인 전반에 대한 협업 실행력도 높였습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글로벌 전기차 생산 364만대를 달성해 세계 3대 전기차 업체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니켈, 리튬 등 이차전지 핵심 소재의 안정적 조달을 추진해 왔습니다.

 

현대차그룹은 고려아연과의 사업 제휴로 2026년부터 순차적으로 니켈을 공급받게 되는데 2031년에는 현대차그룹의 IRA 대응에 필요한 물량 중 50%가량을 고려아연으로부터 공급받을 예정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배터리 내재화를 추진하고 있어 배터리회사를 건너뛰고 직접 소재 회사들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고려아연과 협력으로 IRA뿐 아니라 유럽연합(EU) 핵심원자재법(CRMA) 등 권역별 규제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요건 등 친환경차 생산과 관련한 여러 기준을 충족하는 방식으로 전기차 배터리 소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전동화 가속화에 주력하고 있지만 미국  IRA법과 유럽연합(EU) 핵심원자재법(CRMA) 등 보호무역주의에 가장큰피해를보고있습니다


여기다 프랑스마져 프랑스식IRA법을 도입할 것으로 알려져 있어 탄소배출량이 많은 제조업 특성상 현대차와 기아의 프랑스 수출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탄소제로2050에도 뒤떨어지는 국내 생산을 줄이고 해외 전기차 생산을 늘릴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어 소재 공급망에 대한 안전적인 구축이 중요한 시기가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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