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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테슬라의 전기차 가격인하 정책이 전기차 시장 대중화를 오히려 막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테슬라의 전기차 모델들은 2020년 이전에 완성되어 이미 모델 개발비를 다 뽑은 구형 모델들이라 최근에 시장에 들어온 기존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신모델들에 비해 개발비 명목에서 여유가 있기 때문에 테슬라는 공격적으로 가격인하를 단행하여 경쟁자들의 시장 진입을 막아 왔습니다

 

지난 해 하반기 미국 GM과 포드는 전기차 관련 투자를 연기하는 극단적인 결정까지 할 수 밖에 없었는데 전기차 가격인하가 결국 전기차 신모델의 시장 진입을 막아버렸기 때문인데 GM과 포드는 신모델을 내놓고 테슬라의 구형모델들과 경쟁하는데 버거웠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도 개발비를 모두 상각한 모델들을 이용해 저가정책을 펴고 있는데 이들 모델의 수익율이 두자릿수였기에 자기 수익을 깍아가며 전기차 가격을 인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테슬라 주가도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었는데 미국 증시 내 시가총액 순위가 12위로 내려앉았습니다

 

13일(현지시간) 테슬라 주가는 전일 대비 4.54% 급락한 169.48달러를 기록했는데 주가는 올해 들어 31% 하락했고 시가총액은 5천400억달러 아래로 떨어져 지난 2023년 1월 이후 처음으로 JP모건체이스의 시가총액보다 낮아졌습니다

 

웰스파고는 테슬라에 대한 투자 의견을 기존 '동일비중(equal weight)'에서 '비중축소(underweight)'로 하향조정했는데 웰스파고는 유럽과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성장세가 정체됐으며 미국 시장에서는 하향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서학개미들이 여전히 테슬라를 가장 많이 들고 있다고 알려졌는데 과거 테슬라가 보여준 주가 급등의 환상에 빠져 있는 투자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강조해 왔지만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을 만들어 낸 공은 있지만 기존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 이상 시장 선점 업체라는 타이틀 외에 경쟁력은 부족해 보입니다

 

화석연료시대에 근 100여년간 경쟁속에 성장해 온 기존 완성차 업체와 테슬라는 경쟁하기 어려운 신생업체에 불과하고 일론머스크 CEO의 셀럽경영은 수명을 다 한 모습입니다

 

테슬라에서 혁신을 빼면 그저그런 스타트업과 다를 바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테슬라 주가가 하락세를 나타내면서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주가도 무너지고 있고 우리 증시에 전기차 관련주도 겁먹은 투자자들이 매물을 던지겠지만 이는 저가에 살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으로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전기차 전용공장인 조지아주 공장이 올 10월 조기가동을 준비하고 있어 전기차부품업체들의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테슬라-Q4-2023-Update.pdf
5.7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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