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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국 전기자동차(EV) 업체 테슬라가 인도 상무장관과 이달내 회의를 갖고 저가격대 EV 생산공장을 인도에 건설하는 계획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로이터통신이 24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소식통은 테슬라의 인도내 신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 가격은 2만4000달러(200만 루피, 한화 약 3000만 원)대 인도 국내시장및 수출용의 신 모델 EV가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현재 테슬라 EV 최저가격은 중국에서 판매되는 모델3의 3만2200달러 이상으로 인도에 생산되는 EV는 이보다 25%는 싼 수준이 될 것으로 알려졌는데 인도가 중국보다 열악한 생산환경이라는 측면에서 실제로 가능할지 의문이 들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출시되는 테슬라 모델3의 판매가는 4만달러(약 5100만 원) 초반대부터 시작하는데 중국과 인도시장에서는 도저히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없어 인도현지에서 저가 보급형 전기차 모델을 생산하려는 것입니다

 

인도 자동차 시장은 챈나이에 공장을 갖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시장인데 여기에 테슬라가 중저가 모델을 갖고 출사표를 던지겠다는 것입니다



테슬라는 로이터의 이날 보도 내용과 관련한 논평 요청에는 응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앞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미국을 방문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나 인도 투자 계획을 논의했고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테슬라와 거래관계가 있는 회사들의 주가가 대거 오르기도 했습니다



머스크는 2020년 9월 테슬라 배터리데이 행사에서 "약 3년 후에는 완전자율주행 전기차를 2만5000달러에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 등 저가 모델 생산 계획을 여러 차례 밝혀 왔는데 전기차 대중화에 대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올해 2월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기대를 모은 2만5000달러짜리 신차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지 않았느넫 인플레이션 때문에 결코 달성할 수 없는 가격이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는 올해 초부터 기존 모델의 가격을 10∼20% 인하해 판매량을 늘렸지만, 장기적으로 수익성을 높이려면 생산 비용을 대폭 낮춘 저렴한 신차를 출시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는데 2분기 실적발표에서 수익성 감소에 주가도 폭락세를 나타냈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와 텍사스, 해외에서는 독일과 중국에 있는 공장에서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는데 중국 상하이 공장의 생산성이 높기 때문에 캐나다 수출 물량은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한 모델로 수출하려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전에도 인도 시장에 관심을 보였으며 머스크는 수년 동안 테슬라 인도 출시가 임박했다고 말해왔는데 그러나 인도 정부가 전기 자동차에 대한 수입 관세를 인하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인도 진출 계획이 난관에 부딪혔는데 전기부족 국가라 전기차 대중화에 어려움이 있는데 인도시장에서 전기차 대중화를 달성하려면 전력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인도는 4만 달러를 초과하는 전기차에 대해 100%의 수입 관세를 부과하고 있고 이보다 낮은 가격에는 70%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인도시장에 전기차들이 많이 안 보이는 이유가 높은 관세에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테슬라는 인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지난 2021년 인도 도로에서 테슬라 차량을 테스트하기도 했고 인도에서 7종의 전기 자동차를 승인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수입 관세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해 2022년 인도 시장 진출 계획을 보류하기로 결정했고 이번에는 저가 보급형 모델을 아예 인도에서 생산하는 방식으로 높은 고율 관세를 피해가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인도 기가팩토리가 중국 상하이 팩토리만큼 생산성을 낼 수 있을 지 의문이 들기는 하지만 우리 증시에 테슬라와 거래관계가 있는 종목들은 주가에 민감하게 반영될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테슬라관련주

삼성SDI

우리산업

삼진엘앤디

성창오토텍

명신산업

엠에스오토텍

우수AMS

상아프론테크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솔브레인

엔에스

로스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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