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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국형전투기 KF-21 보라매 전투기에 대한 초기 양산계약이 개발에 착수한지 약 20여년 만에 드디어 체결되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방위사업청과 한국형 전투기 KF-21 최초 양산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번 계약은 KF-21 총 20대와 기술 교범·교육 등 후속 군수 지원을 포함해 총 1조 9600억 원 규모입니다

 

초기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전투기를 개발할 때 초도 물량을 40대로 계획하고 개발에 착수했지만 초도 양산물량이 20대로 줄어들면서 개발에 참여한 부품사들은 자금난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한국형 전투기(KF-X) 체계 개발 사업은 공군이 장기간 운영해온 노후 전투기인 F-4와 F-5를 대체하고 미래 전장 운용 개념에 적합한 4.5세대 전투기를 개발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난 2015년 시작됐는데 2026년 체계 개발이 완료된 이후 양산기 납품이 시작될 예정으로 최근 퇴역한 F-4와 향후 퇴역할 F-5 전투기를 대신하게 됩니다.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전투기의 초도 양산물량이 갑자기 반으로 줄어들게 된 것은 한국국방연구원의 보고서에 기반한 것으로 무기체계의 미비를 근거로 이를 보완한 후에 양산하라는 것으로 이미 공군이 예상하고 대비해 온 것을 한국국방연구원이 딴지를 걸고 나선 것입니다

 

공군은 오는 2026년부터 2028년 사이 생산된 KF-21 초도 물량 40대를 전력화하고, 이후 추가 무장시험을 거쳐 2028년부터 2032년까지 80대를 추가 양산해 모두 120대를 도입하는 계획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조기에 5세대 국산전투기와 6세대 국산전투기 개발에 돌입하려 했는데 이번 KF-21 보라매전투기 초도물량 도입이 늦어지면서 차세대 국산전투기 개발 사업도 물 건너간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진짜 문제는 KF-21 보라매전투기 개발사업에 참여한 부품회사 중에 양산수량 부족에 따른 자금부족으로 연쇄부도에 빠져들 부품사들이 많아질 수 있는데 이럴 경우 KF-21 보라매전투기 사업 자체가 좌초될 수 있습니다

 

또한 KF-21 보라매전투기 사업의 좌초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부실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크고 이럴 경우 KAI 민영화 목소리가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KF-21 보라매전투기 초도 양산물량 축소는 무기장착 문제라기 보다는 민영화를 위한 포석이 아닌가 의구심을 가진 투자자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윤석열 정부는 기본적으로 미국 무기 구입을 선호하고 있고 취임 첫해에만 미국산 무기 구입에 18조원을 쏟아부어 연간 대미무역흑자 분을 고스란히 미국에 돌려주기도 했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친이계들은 공기업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고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그룹에 매각한 것처럼 한국항공우주산업KAI도 민영화를 추진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이 과정에서 팔자를 고치는 떡고물을 챙기려는 의도를 갖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구심이 들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실적이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고 있어도 주가가 지지부진한 이유는 KF-21 보라매전투기 초도 양산물량 축소로 KAI 실적둔화가 우려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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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RPPfM9ADPQs?si=g40Vm0TaaWgiR1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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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우수AMS는 현재 국내자동차 3사 등에 엔진브라켓트류, 샤시류, 변속기류 부품 등 기존물량을 계속 공급함은 물론 신차 개발에도 적극 참여하여 전기차 부품사로의 사업전환에 나서고 있습니다

 

우수AMS는 구동조향부품이 주력사업이라 전기차에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부품으로 안정적으로 전기차부품사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여기다 최근 현대차 인도법인의 IPO 추진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2007년 12월에 인도 현지법인을 설립해 현대차 인도공장을 비롯하여 해외 유명자동차 메이커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 것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인도 현지에서 IPO에 성공할 경우 공모자금 약 3조원은 인도 자동차 시장 3위를 하고 있는 현대차의 생산설비 투자와 판매망 확충에 투자될 것으로 보여 우수AMS 인도법인의 실적에도 긍정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수AMS는 2015년 12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소재공장을 준공하여 운용하고 있는데 차량경량화에 필요한 부품경량화의 핵심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전기차 시대 차량경량화에도 좋은 파트너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0년 주식회사 우수티엠엠의 지분 64%를 추가 매수하여 100%의 지분을 확보했는데 주식회사 우수티엠엠은 초소형 전기자동차를 제작하는 회사로 주요 부품의 국산화율이 80%이상인 기술력 있는 기업으로 우수티엠엠을 통해 전기차부품사업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우수AMS의 자회사인 우수TMM이 개발한 WAPS는 UAM 용 인버터와 모터 제어 시스템으로 현재 KAI와 함께 항공 기체 적용을 위해 추가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어 UAM 사업에서도 부품사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UAM 산업은 2040년에는 약 1조달러(한화 약 114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성장성이 큰 시장입니다

 

우수AMS의 자회사인 우수TMM이 초소형전기차를 제조해 본 경험이 있어 이를 기반으로 전기차 부품을 생산 개발할 뿐 아니라 UAM 사업에도 참여할 것으로 보이고 향후 국내 전동수직이착륙기(eVTOL) 생산 밸류체인에 합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우수AMS 20240215 IBK투자증권.pdf
0.92MB
우수AMS 20240321 유안타증권.pdf
1.02MB
우수AMS 20240325_기업iR협의회.pdf
1.79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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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ZS9sWfapqdk?si=gwI6S9O_kIkTLo8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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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엠코리아는 CNC선반업체로 방산과 항공부품 사업 그리고 자회사 이엠코리아를 통해 수소사업을 하고 있어 최근 인기 있는 테마바람을 타고 이전 발행한 5회차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엠코리아는 CNC선반 완제품과 부품업체이면서 방산항공부품, 발전부품, 터널굴착기(TBM), 에너지및 환경설비 등 다양한 분야의 부품 및 설비를 국내 대기업 중심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이엠코리아는 최근 시장에서 정부정책수혜를 볼 수 있는 사업부문들을 갖고 있는데 현대위아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현대로템 등대기업을 중심으로 방산과 항공부품을 공급하고 있고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수력원자력 등에 원전 관련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이엠솔루션은 음식물처리플랜트시스템을 제작하는 환경 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의 방산 수출에 대한 드라이브와 현대차의 수소차에 대한 투자재개로 테마주 바람을 타고 있는데 이를 통해 5회차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을 유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5회차 전환사채는 전환가격 2,349원에 130만여주가 전환되어 7월 3일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5회차 전환사채는 총 27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한 상황이라 이번 행사 후 남은 잔액은 239억원으로 여전이 1,018만여주가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전환사채가 주식으로 전환되어 시장에서 소화될 경우 이엠코리아의 재무상태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이는데 현주가와 전환가격의 차이가 크지 않아 파생상품평가손도 적을 것 같습니다

 

이엠코리아의 1분기 실적은 매출액 278억원 영업이익 3억원 당기순손실 6억원으로 아직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지만 방산수출증가와 수소경제 활성화로 실적호전 기대감이 큰 상황입니다

 

특히 전환사채가 주식전환되어 시장에서 소화되면서 유동주식수도 늘고 있어 추가적인 주가 상승도 기대되고 있는데 중요한 점은 실적개선 움직임이 계속될 수 있는 가에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이엠코리아 2022 기업IR협의회.pdf
2.65MB
이엠코리아 20240528 SK증권.pdf
1.7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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