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대차 제네시스의 수소차 모델 개발이 중단되었다는 설이 증시에 유포되면서 수소차 부품주들이 대거 폭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투자자들은 미래청정에너지인 수소에너지를 사용하는 수소차의 미래를 긍정하고 장기투자를 생각하고 있어 더 큰 충격을 준 것 같습니다
수소차 분야는 현대차가 세계 1위 기업인 일본 도요타에 결코 뒤지지 않는 기술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되는 분야인데 이런 수소차 분야에서 고급차 브랜드인 제네시스 수소차 개발이 중단되었다는 소문은 시장에 큰 충격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측은 결코 수소차 개발을 중단한 적도 조직을 축소한 적도 없다고 밝히고 있어 시장참여자들을 헷갈리게 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제네시스 수소차 모델 개발을 중단했다느니 개발 조직을 축소했다느니 같은 소문이 도는 것은 내부감사 결과에 따른 것이라는 그럴 듯한 소문이 돌았는데 지금까지 3세대 수소연료전지의 개발이 기대에 못 미쳤다는 그럴 듯한 소문이 돌았지만 아무도 확인해 주지 않고 있어 투자자들만 더 헷갈리게 하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현대차와 기아에 아픈 손가락으로 남아 있는 "세타2엔진 결함" 사건에 기인한 것으로 보여지는데 정몽구 회장 때 개발된 "세타2엔진"은 개발 담당자들과 현업 부서 간부들이 엔진 결함 사실을 은폐해 오다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조사 이후에 대규모 리콜과 벌금을 내는 조건으로 합의를 한 사건으로 내부고발자의 문제 제기에도 현대차와 기아 경영진들은 결함 사실을 은폐하다가 엄청난 손해를 회사에 가져온 사건입니다
솔직히 현대차와 기아 주주라면 지금도 조사가 진행 중인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의 조사 결과로 현대차와 기아가 추가적으로 받게 될 손실에 대해 경영진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할 수도 있는 사안이라고 생각되는데 회사 개발 담당자들과 관련 간부들의 조직적인 은폐를 경영진들이 전혀 잡아내지 못하고 외부인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조사에 의해서 결함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정의선 회장은 선대 회장 때의 "세타2엔진결함사건"을 반면교사로 삼아 보다 완벽한 수소연료전지를 개발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닌가 추정되는 상황입니다
최고경영자로써 실무부서의 "적당히"를 봐주지 않겠다는 것으로 전사적인 자원과 인력이 투입되는 3세대 수소연료전지 개발에 보다 신중을 기하겠다는 모습입니다
아울러 수소전기차에 대한 인프라구축에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시간 조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급성장하고 있는 전기차에 보다 집중하려는 전략적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는 그린수소의 생산과 유통망이 제대로 구축될때까지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판단하고 전략적 선택과 집중을 하려는 것입니다
수소차 부품주들은 당장의 수익 때문에 수소차 부품들을 개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장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이나 먼저 치고 나간 주가는 조정이 불가피하긴 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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