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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달 10일 김해∼제주 노선 국제관광비행을 시작으로 출발·도착 공항이 다른 새로운 형태의 국제관광비행이 본격 운항을 시작해 항공주와 여행주에 수혜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국제관광비행을 이용할 경우 일반 해외 여행객과 동일한 면세 혜택이 주어지는 데다 도착지에서 국내 여행도 즐길 수 있어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셈입니다.
1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다음 달 10일 에어부산은 김해공항을 출발해 제주공항으로 향하는 국제관광비행 항공편을 띄울 예정이고 이어 11일 김포∼김해(에어부산), 17일 김포∼제주(에어서울), 24일 김포∼제주(아시아나항공) 노선에서도 국제관광비행 항공편이 운항할 예정입니다.
국제관광비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고사 위기에 처한 여행·항공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는데 출국 후 다른 나라 영공까지 선회비행을 하고 착륙과 입국 없이 출국 공항으로 재입국하는 형태의 비행을 말합니다.
다만 그동안 관광비행은 인천공항을 출발한 경우 인천공항으로 되돌아오는 형태로만 운영됐는데, 다음 달부터 출발 공항이 아닌 다른 공항으로 돌아오는 새로운 관광비행을 선보이는 것입니다.
국제관광비행을 이용하게 되면 입국 후 코로나19 검사와 격리가 면제되고, 탑승객은 면세 쇼핑을 즐길 수 있고 또 관광비행을 마친 뒤 도착지에서 국내 관광도 즐길 수 있어 항공 수요 회복과 면세·관광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사실상 국제선 하늘길이 끊긴 상황에서 국제관광비행은 관련 업계의 매출 증대와 고용유지의 버팀목이 되고 있는데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7개 항공사가 총 200회 국제관광비행을 운항했으며, 이용객은 2만941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국내여행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를 살리고 항공업계와 여행업계에 수익을 발생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된 여행상품입니다
델타변이 바리어스의 유행으로 트래블버블에 대한 기대감이 한풀 꺽이고는 있지만 아주 조금씩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한발씩 나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백신 접종이 늘어날수록 해외여행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 여행주와 항공주의 실적회복이 점점 가시화되는 모습입니다
물론 기대감이 실제 실적을 앞질러 너무 나간 측면이 있는 항공주의 경우 실적이 발표될때마다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을 반복적으로 재연하고 있지만 바닥을 올리고 있는 것이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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