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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f5YC4m_aegM

안녕하세요

새해 들어 1월 장세에 대해 국내 증권사들은 한국은행의 금리인상과 통화긴축에 대해 위험관리를 권하면서도 여전히 스트롱바이를 외치고 있는데 그러서 인지 개인투자자들의 순매수는 크게 늘면서 1월 폭락장에 큰 손실을 보고 있는 실정입니다

 

외국인투자자들은 대규모 매도에 나서며 차익실현에 나서는 모습인데 원달러환율도 달러강세로 움직이고 있어 이미 외환시장은 미국이 금리인상을 당연시 하는 분위기입니다

 

외국인투자자들은 원달러환율이 1200원이 넘어갈 경우 환차손을 입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전에 차익실현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개인투자자들도 스마트머니들은 외국인 따라 현금화에 나서고 있어 1월 폭락세를 피해갈 수 있었는데 유일하게 순수개인투자자들만 주가 폭락에 저가매수에 나선다고 했다가 물려 버린 상황입니다

 

지금 주가폭락은 시장내 과잉 유동성이 빠져나가면서 주가가 흘러내리는 경우로 2020년 3월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주가하락임을 알아야 합니다

 

지금 증권사들은 주가하락을 저가매수의 기회로 삼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설레발 치는데 이게 상투에 물리라는 말과 다를 바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과잉 유동성이 만든 주가버블에 현혹되어 주가 폭락 후에 다시 주가가 회복될 것이라는 환상을 갖고 있는데 금리인상은 시장참여자 전반에 통화긴축을 가져와 소비를 위축시키고 기업실적을 둔화시켜 인플레이션 심리를 안정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런 금리인상기에 오르는 종목들은 확실한 자기 시장을 갖고 있고 소비위축에도 기존 시장을 대체하는 성장세를 이어가는 신기술기업들입니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시장은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와 수소차로 시장전환이 이뤄지고 있고 전기차와 수소차는 정부 지원금도 있기 때문에 경기침체에도 성장성을 이어갈 수 있는 여건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CES 2022의 주제가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이었다는 사실은 변화된 시장여견을 잘 보여준 사례일 겁니다

 

아울러 기존 글로벌 전기차 시장 1위 였던 테슬라의 주가가 천슬라에서 팔백슬라까지 급락했다 2월장 시작과 함께 구백슬라를 회복하는 모습은 기존완성차 업체들이 테슬라의 왕좌를 위협하는 전기차 전용플랫폼에서 전기차 모델들을 공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시장의 성장과 그 시장 속에서 주도주의 교체가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합니다

 

아울러 증권사들은 개인투자자들이 매매를 해야 수익이 나는 위탁매매수수료에 목메고 있는 천수답 형태의 거래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시장이 폭락하면 저가매수를 부추겨 상투에 물리게 하고 손실이 늘어나면 손절매를 부추겨 손실을 확정시키고 있는 겁니다

 

이를 여러번 반복하다 보면 결국 깡통계좌가 되는 것이고 손실이 눈덩이처럼 커져서 결국 돌이킬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은 리스크 관리를 우선해야 할 시기라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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