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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전기차 테슬라의 3분기 실적이 발표되었는데 시장의 예상치 보다 더 나쁜 성적표를 내놓으면서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8일(현지 시각) 테슬라는 실적 발표에서 올해 3분기 순이익이 18억5300만 달러(약 2조5108억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는데 지난해 같은 기간(32억9200만 달러)보다 44% 줄었고 영업이익률은 7.6%로, 차량 가격 인하 전이었던 지난해 동기(17.2%) 대비 9.6%포인트 하락했습니다.
매출은 233억5000만 달러(약 31조640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9% 늘었지만, 시장 전망치(241억 달러, 32조6700억원)에는 미치지 못했고 특히 자동차 부문 매출이 196억2500만 달러(약 26조5919억원)로, 지난해 동기 대비 5%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테슬라는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자동차 판매율 하락을 대비해 전기차 가격을 공격적으로 인하했는데 이는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시장 진입에 이미 손익분기점을 넘어선 테슬라가 경쟁차의 시장진입을 막기 위해 가격으로 장벽을 세운 것과 다름 없어 보입니다
이미 테슬라는 개별 모델들에 대한 개발비를 모두 상각한 상황이라 경쟁기업들과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전기차 모델의 마진을 줄이더라도 흑자를 낼 수 있지만 경쟁 기업들은 테슬라의 가격인하에 대응하면 곧바로 적자폭을 키우게 되는 상황입니다
테슬라의 3분기 차량당 매출원가는 약 3만7500달러 수준으로, 전분기 4만5000달러보다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테슬라의 실적둔화는 앞으로 계속될 것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시장 진입이 가속화되고 있고 현대차와 기아도 내년 하반기부터 미국내 조지아공장에서 전기차 모델들을 내놓기 때문에 테슬라는 향후 마케팅 비용이 급증할 가능성이 높아 수익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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