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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반도체 대란이 이어지면서 중고차가 신차 수요를 대체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직영 중고차 1위 업체인 케이카의 주가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0일 오후 2시 8분 케이카는 전거래일대비 3700원(9.76%) 오른 4만105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에는 기아의 준중형 SUV '2022년 스포티지' 가솔린 시그니처 모델이 3700~3800만원선에서 거래되고 있는데 이는 지난 7월 출시된 차로 같은 트림의 신차는 3253만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3750만원에 올라온 중고차의 경우 파노라마 선루프 등의 여러 옵션이 포함됐고 그러나 같은 옵션을 신차에 적용해도 3568만원으로, 신차보다 중고차가 182만원 가량 비싼 셈인데 무엇보다 해당 중고차는 1만480㎞나 달린 차량으로 주행거리가 적은 다른 매물의 경우 가격이 더 비싼 상황입니다.
케이카는 국내 직영 중고차 1위 업체로 지난 10월에는 코스피시장에 상장했는데 케이카의 올해 1~9월 소매판매 경로를 보면 비대면 이커머스 비중이 34.2%(3만5713대)로 집계됐고 이는 전년 동기 26.5%(2만2068대)와 비교하면 7.7%포인트 증가한 수준입니다.
김동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케이카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기업화와 온라인화를 선도하고 있어 구조적 성장이 기대된다"며 "향후 경쟁사 진입 증가로 시장점유율 일부가 하락할 수도 있지만 고성장하는 중고차 시장 선점에 따라 시장 및 다른 업체와 차별화된 성장이 전망된다"고 내다봤습니다
국내 1위 중고차 플랫폼 업체인 케이카는 지난달 13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는데 공모가는 2만5000원으로, 희망밴드 하단인 3만4300원 대비 27% 할인된 수준에서 확정됐습니다.
케이카의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은 37 대 1로 올해 기업공개(IPO) 기업 중 최저 수준을 보였으며 일반 청약 경쟁률도 8.72대 1로 부진했고 상장 첫 날 시초가는 공모가보다 낮은 2만2500원에서 형성됐고 2만3000원으로 마감했고 상장 후 한 달 간 주가는 2만3000~2만5000원대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같은 분위기를 단숨에 바꾼 것은 골드만삭스의 보고서였는데 골드만삭스는 지난 23일 보고서를 내고 케이카의 목표주가로 8만5200원을 제시했고 이는 현 주가의 3배를 훌쩍 넘는 수준입니다.
골드만삭스는 보고서에서 한국 중고차 시장이 2030년까지 48조원대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케이카가 온라인 자동차 시장 성장으로 시장 점유율이 2030년에 11.2%로 확대되는 등 글로벌 동종업체와 시가총액 격차를 좁힐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골드만삭스가 시총 100위권에도 들지 못하는 종목에 대해 이례적으로 호평 보고서를 낸 이면에는 케이카가 골드만삭스의 고객이었던 점이 작용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데 케이카 IPO 당시 골드만삭스는 NH투자증권과 함께 공동 대표 주관사를 했습니다
유통가능 주식수가 적기 때문에 현재 품절주가 되어 가고 있는 모습이라 주가가 밀어올려지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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