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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글로벌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중국 화웨이가 2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 5일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발표한 2020년 글로벌 스마트워치 출하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화웨이가 1110만대의 스마트워치를 출하하며 2019년의 3위에서 2020년 2위로 올라섰습니다.

화웨이의 스마트워치 출하량은 2019년 870만대에서 1년 만에 약 240만대 증가한 것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성장했는데 상위 5위 브랜드 가운데 가장 큰 폭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의 재유행으로 다소 위축된 스마트워치 시장을 끌어올리는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웨이는 사용자에게 최적의 건강 모니터링 및 사용자 경험 제공을 위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최고의 기술력으로 설계하려는 노력은 물론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사용자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화웨이는 중국 내에 화웨이 헬스 랩을 출범해 웨어러블 디바이스 및 헬스케어 사업부 소속의 전문 연구개발자와 협업하며 운영 중입니다.

화웨이의 모든 스마트워치와 밴드 제품군은 화웨이 헬스 랩의 제품 신뢰성 시험 공간에서 내구성, 방수, 배터리 수명 등을 아우르는 다양한 기능에 대한 엄격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험을 반드시 거친 후 출시하는데 특히 운동 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정확한 건강 모니터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화웨이 워치 GT2 프로에 최초로 탑재된 골프 드라이빙 레인지 모드와 심전도 측정 기능 등은 혁신적인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을 위한 화웨이의 노력을 보여줍니다.

화웨이는 기술 혁신을 위한 연구 개발은 물론 사이버 보안 강화와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연구 및 투자하고 있다. 조직 내 글로벌 사이버 보안 및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위원회를 별도로 두고 제품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부터 개인 정보 보호에 중점을 두고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화웨이는 유럽 연합(EU)의 개인정보보호규정(GDPR) 등 모든 관련 법과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있으며, 화웨이의 개인 정보 보호 규정은 화웨이 모바일 기기 사용자에게 필수적으로 안내되고 모든 개인정보 데이터는 투명하게 처리되는데 규정된 데이터 보존 기한에 따라 모든 데이터를 엄격하게 삭제하며 전송 및 저장 중에 사용자 데이터의 보안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보안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EU 등 서구에서 중국 전자제품을 통해 개인정보가 중국 공산당 정부의 손에 넘어간다는 불안감 때문에 중국 화웨이와 ZTE 등 중국 업체들은 보안 문제에 투명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화웨이의 선전은 중국시장을 기반으로 한 우물안 개구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화웨이에 대한 애국마케팅이 먹히는 것으로 여전히 기술적으로 애플과 삼성전자에 뒤쳐진 제품들을 내놓고 있지만 중국시장에서는 가격도 그렇고 디자인이나 성능이 통하는 시장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비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일찌감치 프리미엄 제품 위주로 중국시장을 공략해 중국 사드보복의 직격탄을 맞고 나서 아직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무래도 중국시장에서는 부유층이 정부의 눈치를 살필 수 밖에 없어 삼성전자 제품 사용에 부담이 큰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려면 가격을 낮춰야 하는데 브랜드 이미지 상 쉽지 않은 문제라 결국 중국 시장 자체를 포기하다 시피한 결과입니다

성장성이 큰 중국시장을 포기하고는 글로벌 성장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에 다시 중국 시장 진출 타이밍을 노리고 있는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한국 국빈방문 이후가 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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