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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수소전기차는 '넥쏘'가 일본 토요타 '미라이'를 밀어내고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을 80% 가까이 장악하며 독보적 존재감을 과시했는데 현재 수소전기차를 양산해 판매하는 글로벌 완성차업체는 현대차와 일본 토요타·혼다(클래리티) 뿐입니다.

브랜드별 판매량을 세부적으로 보면 현대차가 전년 대비 35.1% 늘어난 6488대를 판매해 공식 1위를 차지했고 토요타와 혼다는 전년 대비 각각 36.3%, 28.1% 줄어든 1564대와 230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는데 현대차의 시장 점유율은 78.3% 달했습니다.

실제 이런 성과는 현대차 내부 집계(선적기준)에서도 확인되는데 넥쏘의 지난해 글로벌 판매량은 6781대(국내 5786대+해외 995대)였고 해외에선 북미(235대)와 유럽(720대)에서 주로 판매됐는데 국가별로는 독일(363대)에 이어 미국(229대), 네덜란드(224대), 스위스(72대) 순이었습니다.

올 들어서도 호조세로 지난달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31.6% 증가한 907대가 팔렸는데 내수에서 35.5%(710대) 늘었고, 미국(112대)과 독일(76대)도 각각 41.8%, 105.4% 급증했습니다.

2018년 출시 이후 누적으로는 1만3624대(국내 1만1417대+해외 2207대)가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됐고 해외 기준으론 지난달에 처음으로 2000대를 돌파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넥쏘 생산량을 지난해보다 2배 가량 늘린 1만7000여대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수소전기차의 보급은 수소스테이션이 보급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일반적인 주유소와 다르게 수소스테이션은 만드는데만 몇 십억원이 소요되기 때문에 쉽게 늘리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수소차 가격이 아직은 높은 수준인데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 판매단가를 낮춰야 대중화에 한발 다가갈 수 있을 겁니다

현대차 넥쏘의 판매 독주는 테슬라 초기 전기차 시장과 비슷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는데 기술적 리드 뿐 아니라 시장점유율에서도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차가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앞서 갈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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