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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ER 3Q21 _Earnings_Kor_Final.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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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네이버는 올 3분기 영업이익 348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19.9% 증가한 실적을 공개했는데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7273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6.9% 늘었고, 실질적인 현금 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조정 EBITDA(EBITDA+주식보상비용)는 30.9% 증가한 5101억원을 기록했고 연결 당기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37.1% 증가한 3227억원이었습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8249억원 △커머스 3803억원 △핀테크 2417억원 △콘텐츠 1841억원 △클라우드 962억원입니다.



서치플랫폼은 UGC 생태계 활성화와 검색기술 개선, 성과형 광고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대비 16.2% 성장했고 특히 PC에서 성과형 광고가 도입돼 서치플랫폼내 디스플레이 매출은 33.2% 늘었습니다.



커머스는 쇼핑라이브, 브랜드스토어, 스마트스토어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33.2% 증가한 3803억원을 기록했는데 스마트스토어 신규 판매자도 꾸준히 늘고 있고, 브랜드스토어 역시 550여개로 확대되며 거래액이 전년 동기대비 3배 이상 성장했고 쇼핑라이브도 100만뷰 이상의 초대형 라이브와 분기 100억원 매출 브랜드가 등장하며 거래액이 전년 동기대비 13배 증가했습니다.



핀테크는 외부 제휴처 확대를 통해 전년 동기대비 38.9% 늘어난 241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네이버페이 결재액은 전년 동기대비 39% 성장한 9조8000억원으로 네이버페이 앱, 네이버 현대카드 등 신규 서비스가 출시되며 증가폭이 커지고있습니다.



콘텐츠는 웹툰, 스노우 등 글로벌 사업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대비 60.2% 증가한 184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웹툰은 글로벌 크로스보더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며 전년 동기대비 79%의 매출 성장세를 보였고 스노우도 카메라 서비스 및 제페토의 성장에 따라 매출이 2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클라우드 매출액은 962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6.2% 늘었는데 신규 고객 확대와 함께 공공영역 클라우드 전환을 이끌며 성장이 이어지고 있고 OCR, AI콜, 얼굴인식 등 클로바의 다양한 기술 역시 성공적으로 클라우드 상품화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3분기는 이용자, 창작자, 중소상공인(SME), 브랜드, 파트너사들과 함께 성장하는 상생 생태계 구축과 선제적 기술 투자에 기반한 네이버의 경쟁력이 한층 돋보인 분기”였다며 “최근 웹툰의 글로벌 IP 협업 강화, 스마트스토어 일본 진출 등 새로운 글로벌 도전이 진행되고 있고, 향후 전세계를 무대로 더 큰 성장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K컨텐츠의 가치재평가가 이뤄지고 있어 NAVER가 보유한 K웹튠과 K웹소설의 컨텐츠 가치가 부각되고 있는데 영화와 드라마, 게임 등으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IP라 성장기대감이 큰 것도 사실입니다

 

컨텐츠 창작자에 대한 적절한 보상도 함께 이뤄져야 이런 발전과 성장이 지속성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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