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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뉴스와 인터뷰에서 "연방정부의 세액공제를 받지 못했고, 그렇기 때문에 이것(공장 가동)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고 있어 시기를 좀 앞당기려고 한다"며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가 예정보다 앞서 올해 10월 가동에 들어간다고 말했습니다.
호세 무뇨스COO가 어느 차종을 생산할 지까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현대차의 아이오닉7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현대차는 2022년 10월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HMGMA 건설에 착수했고, 완공 시기를 당초 내년 하반기에서 내년 상반기로 앞당긴 바 있는데 여기서 다시 올 해 하반기로 조금 더 당긴 것입니다
HMGMA는 연간 3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고, 50만대까지 증설이 가능하며 가동 시에는 아이오닉7을 포함해 현대차·기아·제네시스 브랜드 6개 차종이 생산될 예정입니다.
HMGMA에서 생산된 전기차는 대당 7500불의 연방정부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 다시금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가 가장 우려하던 일로 실제 2022년 상반기 인플레이션감축법IRA가 시행되기 전에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전기차 시장 약 10%를 점하면서 테슬라에 이어 2위를 차지했는데 IRA법이 없었다면 테슬라의 전기차 시장을 더 빼앗으며 미국전기차시장내 확고한 위치를 점했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인플레이션감축법IRA가 만들어지는 동안 주미대사관에서 우리 외교통상부에 여러차례 대비해야 한다는 정보를 보내왔지만 윤석열 정부는 아무런 대응도 못하는 무능을 보여주었는데 현대차그룹이 자력으로 위기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에 또 어떤 딴지를 걸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윤석열 검찰특수부는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포함된 보은투자건을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관련해서 현대오토에버 대표가 사임하기도 했습니다
이해할 수 없는 윤석열의 언행에 현대차그룹에 또 어떤 위기가 찾아올지 알 수 없지만 계획대로 올 해 10월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전용공장HMGMA가 제때 돌아간다면 현대차그룹의 성장성에 파란불이 켜지게 될 것 같습니다
아울러 미국 조지아주에 동반 진출한 전기차 부품주들에게는 실적면에서 점프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전기차부품주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포스코인터내셔널
삼기이브이
디아이씨
한온시스템
대우부품
알멕
삼보모터스
현대공업
에코플라스틱
서진오토모티브
엔켐
티라유텍
엠플러스
모베이스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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